- 일본이 한바탕 축제 분위기를 즐기고 있다고 합니다. 한일 위안부 협상 타결 발표가 나기 전 아베 신조 일본 총리는 자신의 페이스북에 "외교에 있어 큰 성과를 거뒀다"고 밝혔는데요.

- 일본은 서울 일본대사관 앞 소녀상을 한국 정부가 철거할 것이라는 관측도 내놓았습니다. 아베 총리의 자축에는 그만한 이유가 있었네요.

- 여기서 한발 더 나아가 정부는 한일 외무장관 회담에서 한국 정부와 중국 정부가 함께 추진한 위안부 기록 유네스코 등록과 관련해 참여하지 않기로 했다고 하는데요.

- 일본 정부 관계자가 일본 언론사 기자들에게 한 말입니다. 일본 관계자는 "한국측의 요청으로 이 내용을 공동 기자회견에 포함시키지 않았다"고 했다는데요.

- 일본의 최종 승리는 역시 "최종적이고 불가역적인 합의"라는 문구가 합의문에 들어간 겁니다. 앞으로 더 이상 국제무대에서 위안부 문제로 일본을 비판하지 않겠다는 건데요.

- 1965년 박정희 독재정권의 한일기본조약과 50년이 지나 그의 딸이 맺은 이번 합의가 겹쳐지는 대목입니다.

- "돈이 문제가 아니고 일본의 공식 사죄와 법적 배상을 원한다"고 요구해 온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 할머니들은 이번 발표 이후 "소녀상이 많은 할머니들의 역할을 하는 것인데 치워라 마라 하는 것은 말도 안 된다"고 울분을 토했는데요.

- 65년 조약이 체결되기 전 굴욕협상 내용이 알려지자 한일협정 반대운동이 거세게 일었습니다. 이번에는 어떨지 궁금하네요.

국민 과반수 "박근혜 정부 들어 갈등 늘어"

- 우리나라 국민 절반 이상이 "박근혜 정부 들어 사회 갈등이 늘었다"고 생각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 한국사회갈등해소센터는 국민 1천명을 대상으로 실시한 제3차 한국인 공공갈등 의식조사 결과를 29일 발표했는데요.

- 지난해 4월16일 발생한 세월호 참사와 올해 국정화 교과서·노동시장 구조개혁 논란으로 한국 사회에서 갈등이 이전과 비교해 늘었습니다.

- 응답자 중 66.7%는 "박근혜 정부 들어 갈등이 심해졌다"고 답했습니다. 센터가 한국인 공공갈등 의식 조사를 시작한 이래 수치가 매년 늘고 있다고 하네요.

- 응답자 중 63.8%는 "정부가 갈등을 줄이기 위해 노력하지 않는다"고 답했습니다. "갈등을 줄이기 위해 노력한다"는 답변은 36.2%에 그쳤습니다.

- 54.7%의 응답자는 "정부가 정책 입안시 이해당사자 참여를 보장하고 의견을 수렴해 갈등을 해결해야 한다"고 답했는데요. 내년에 해결돼야 할 갈등으로 노동개혁이 40.6%로 가장 높았고, 역사교과서 국정화(38%)·세월호 참사(15.4%)가 뒤를 이었습니다.

- 특히 박근혜 정부가 각 부문 개혁을 일방적으로 추진하고 있다는 비판이 높았는데요. 무리한 개혁을 추진하지 말고 갈등을 줄이는 노력부터 하라는 주문입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