운동사회 성폭력 사건의 올바른 해결을 위해 "운동사회 구성원들의 주체적 연대행동과 여성운동단체와의 신속하고 긴밀한 공동행동이 필요하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운동사회 성폭력 뿌리뽑기 100인위원회' 회원인 '시타(별명)'는 23일 민주노총(위원장 단병호) 등 5개 단체가 주최한 '운동사회 성폭력 사건의 올바른 해결 원칙 마련을 위한 토론회'에서 "더 이상 '조직 내 해결'을 관성적으로 묵인하거나 가해자가 '운동사회 구성원'이라는 점 때문에 적극적 행동을 주저해서는 안 된다"며 이같이 주장했다.

'시타'는 또 "아직도 많은 운동사회 성폭력 사건들이 '논의'만 무성할 뿐 가해자에 대한 아무런 실질적 징계도 내리지 못한 채 흐지부지되고 있다"며 "이번 'KBS노조 성폭력 공대위' 결성은 운동사회의 구성원들 모두가 책임 있는 주체로서 사건 해결에 나서는 것이 운동사회 성폭력의 올바른 해결방식이라는 것을 재차 확인시켜 준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날 토론회에서 '민언련 내 성폭력 사건 임시 대책위' 조석순애 위원장은 "여전히 성폭력에 대한 개념이 정리돼 있지 않을뿐더러 조직 내에서 규약 없이 사건을 해결한다는 것에 대한 한계점을 각인하고 있다"며 "운동사회 내에서 전체적으로 성폭력 방지 규약 제정 및 정기적인 성폭력 예방 교육을 실시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에 앞서 민주노총은 21일 성명을 내 "조직내 성폭력이 근절되고 남성 중심적인 문화에 대해 반성하는 기회로 삼아야 할 것"이라며 "후속 조치로 차기 중앙위원회에서 성폭력·폭언·폭행관련 규정을 제정할 계획"이라고 밝힌 바 있어 추이가 주목된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