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땅끝마을 전남 해남에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들의 아픔을 기억하고 그들의 명예와 인권 회복을 기원하는 '평화의 소녀상'이 건립됐습니다.

- 전라남도는 지난 12일 해남군 해남공원에서 '해남 평화의 소녀상' 제막식을 개최했다고 13일 밝혔는데요.

- 해남군 47개 시민단체로 구성된 해남평화비건립추진위원회가 올해 8월부터 모금운동을 펼쳐 건립비용을 마련했다고 합니다.

- 평화의 소녀상은 일본군 위안부 문제 해결을 위한 수요집회 1천회째인 2011년 11월14일 서울 종로구 일본대사관 앞에 처음 세워졌는데요. 현재 전국 29곳에 평화의 소녀상이 세워졌다고 하네요.

- 이날 제막식에 참여한 이낙연 전남도지사는 "일본이 지우려 한다고 해도 역사가 지워지는 것도 아니고, 그들이 역사책을 바꾼다고 해도 진실이 바꿔지는 것은 아니다"라고 말했습니다.

한국노총 금재호 노사정위 공익위원 사퇴 촉구

- 금재호 경제사회발전노사정위원회 노동시장구조개선특별위원회 공익위원에 대한 사퇴요구가 잇따르고 있습니다.

- 국회 환경노동위원회 은수미 새정치민주연합 의원에 이어 한국노총도 지난 11일 성명을 내고 사퇴를 요구했는데요.

- 한국노총은 이날 성명에서 “한국노동경제학회장이자 한국기술교육대 교수인 금재호 공익위원이 두 기관의 공신력을 이용해 정부 입장에 호응하는 설문조사 결과를 발표했다”며 “중립성을 상실한 금 교수는 공익위원에서 스스로 물러나야 한다”고 밝혔습니다.

- 금 교수는 이달 7일 노동경제학회와 한기대가 공동으로 조사했다며 “기간제 노동자 71.7%가 기간제 사용기간 연장에 찬성했다”는 결과를 내놓았는데요.

- 그런데 은수미 의원이 학회에 공식입장을 확인했더니 “사전 또는 사후에 들은 적이 없으며 배경이나 내용도 전혀 모른다”는 답변이 돌아왔죠. 한기대에서도 공동조사를 부인했습니다.

- 은 의원은 이에 “공정성·중립성을 상실하고 정부 입맛에 맞는 설문조사를 진행한 금 교수는 공익위원 사퇴를 고려해야 한다”고 밝혔는데요.

- 한국노총은 한발 더 나아가 “금 교수의 행동은 비양심의 극치”라며 “공익위원들의 중립성 확보를 위해 정부위원회 참여 교수들은 정부 용역연구를 하지 못하도록 ‘금재호법’ 제정을 국회에 요구하겠다”는 입장을 밝혔습니다.

근로복지공단, 산재노동자 지원 위탁기관 공모

- 근로복지공단이 요양 중인 산재노동자의 심리안정을 도모하고 요양 종결 후에는 사회·직업 복귀를 지원하는 프로그램 위탁 운영기관을 공모합니다.

- 공단은 13일 “산재로 요양 중인 환자의 심리불안과 스트레스 해결을 위한 희망찾기 프로그램과 요양 종결 후 사회적응·직업기능 향상을 목표로 자기관리·지역사회 적응능력을 끌어올리는 사회적응프로그램 운영기관을 다음달 8일까지 공모한다”고 밝혔는데요.

- 공단은 두 프로그램을 사회복지관·장애인복지관·전문 상담센터·산재지정 의료기관·대학 사회교육기관 같은 사회복지기관에 위탁해 운영하고 있습니다.

- 위탁기관에 선정되면 프로그램 진행에 소요되는 인건비와 홍보비·소모품비를 비롯한 제반 운영비용을 공단에서 지원받는데요.

- 공단은 "산재노동자에게 실질적인 도움을 줄 수 있도록 위탁기관 선정에 내실을 기하겠다"고 밝혔습니다.

- 공모와 관련한 자세한 내용은 공단 홈페이지(kcomwel.or.kr)나 재활계획부(052-704-7566)에 문의하면 됩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