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경찰이 지난 14일 민중총궐기대회와 관련해 8명을 상대로 구속영장을 신청했습니다. 공안정국이 조성될까 우려되는데요.

- 경찰은 서울 도심에서 열린 민중총궐기대회에서 불법행위를 하다 연행된 시위자 8명에 대해 구속영장을 신청했다고 16일 밝혔습니다.

- 서울지방경찰청은 이날 집회 현장에서 연행한 49명 중 8명에게 공무집행방해 및 공용물손상 혐의를 적용했는데요.

- 경찰은 채증자료를 분석해 불법행위와 신원이 확인된 시위자 전원에게 소환장을 보내겠다고 공언했습니다.

- 경찰은 한상균 민주노총 위원장 검거전담반도 확충했는데요. 남대문경찰서 검거전담반을 총 30명으로 늘렸다고 합니다. 한 위원장 검거에는 특진까지 걸려 있는데요.

- 경찰이 민중총궐기대회 참가자들을 상대로 잇따라 구속영장을 청구하고 한 위원장 검거에 총력을 기울이는 모습이 비상식적이라는 비판도 적지 않습니다.

- 민중총궐기대회에서 경찰이 쏜 살인적인 물대포에 맞에 사경을 헤매고 있는 농민 백남기씨에 대한 사과 언급조차 없기 때문인데요.

- 노동계 한 관계자는 "공안정국을 조성해 노동자·민중의 반발을 억누르려는 경찰의 행태가 반복되고 있다"며 "강신명 경찰청장은 백남기씨에게 즉각 사죄해야 한다"고 말했습니다.

장애인 유권자 10명 중 8명 “내년 총선 투표하겠다”

- 내년 총선에서 장애인 유권자 10명 중 8명은 투표 계획을 갖고 있어 정치참여 의지가 높은 것으로 확인됐습니다.

- 한국장애인단체총연맹은 지난달 실시한 장애인 유권자 602명에 대한 정치성향 및 의식조사 결과를 16일 발표했는데요.

- 응답자의 78.5%는 내년 총선에서 투표하겠다고 응답했습니다. 지난해 지방선거에서도 장애인 73.6%가 투표했는데요. 전국 투표율(56.8%)을 크게 웃돌았습니다.

- 그런 가운데 투표소 환경에 대한 우려가 제기됐는데요. 38.6%가 "지난해 지방선거에서 투표소를 방문했다가 다양한 어려움을 겪었다"고 토로했습니다.

- 장애인 유권자들의 정치참여 의식은 상당히 높았는데요. 응답자의 81.7%가 "장애인 당사자의 직접 정치참여를 절대적으로 지지한다"고 답했습니다.

- 장애인 유권자들의 높은 정치의식만큼 내년에 원하는 총선 결과가 나오기를 기대해 봅니다.

광주시, 유해물질 사용사업장 42곳 일제점검

- 광주광역시가 남영전구 광주공장 수은 유출사고와 관련해 특정 유해물질 배출사업장에 대한 일제점검을 실시하기로 했는데요.

- 유해물질을 취급하는 사업장의 관리·감독을 강화해 제2의 남영전구 사건을 예방하는 차원으로 보입니다.

- 광주시는 "유독물 등 유해물질을 사용하고 배출하는 사업장을 대상으로 일제점검을 실시한다"고 16일 밝혔는데요.

- 유해물질을 배출하는 사업장 150곳 중 23곳, 지난해부터 현재까지 폐업신고를 한 사업장 13곳, 휴업 중인 사업장 6곳 등 42곳을 우선 점검하기로 했습니다.

- 이번에 점검을 하지 않는 사업장 127곳은 지속적으로 점검을 강화할 예정이라고 하는데요.

- 광주시 관계자는 "사업장의 수계 누출 여부를 포함한 현장 실태조사와 사업장 점검을 강화하겠다"며 "남영전구 광주공장의 수은 유출 사례가 재발하지 않도록 만전을 기하겠다"고 말했습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