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김현웅 법무부 장관이 15일 오후 긴급담화문을 발표했는데요. 전날 서울 도심에서 열린 민중총궐기대회 참가자들에 대해 “불법필벌의 원칙에 따라 빠짐없이 엄중하게 책임을 묻겠다”고 엄포를 놓았습니다.

- 김 장관은 특히 경찰 버스 파손과 경력 부상에 대해 세세하게 언급하면서 민중총궐기 주최측에 민사상 책임을 묻겠다고 공언했는데요.

- 그런데 정작 경찰의 과잉진압으로 사경을 헤매고 있는 농민 백남기씨에 대해서는 어떤 언급도 하지 않아 공분을 사고 있습니다.

- 집회 참가자들을 향해 최루액과 색소 등이 다량 함유된 물대포를 직사한 경찰의 행위는 현행 법령이나 관련 규정의 허용범위를 한참 벗어난 것인데요.

- 위헌 결정에도 차벽을 세워 집회 참가자들의 행진을 가로막은 것도 모자라 강경진압으로 노구의 농민을 중태에 빠뜨린 정부야말로 불법필벌 원칙에 따라 엄중하게 책임을 져야 할 것 같습니다.

- 민주노총은 이날 성명을 내고 "인륜조차 저버린 법무부 장관 담화에 또다시 분노한다"고 밝혔는데요.

- 민주노총은 "김 장관은 담화에서 법질서를 가장한 정권의 독재성을 보여 줬다"며 "장관이 경찰장비 파손과 일부 경미한 경찰 부상은 과장해 언급하면서도 경찰 물대포에 맞아 생명이 위독한 백남기 농민과 그 외 시민들의 부상에 대해서는 단 한마디로 하지 않는 비윤리성까지 보여줬다"고 비난했습니다.

- 민주노총은 이어 "민중총궐기 참여자와 주최 책임자들조차 모를 정도로 사실인지 아닌지조차 알 수 없는 통합진보당이나 이석기 전 의원 관련 주장을 극구언론이 전체인 양 키우고, 법무부가 앵무새처럼 따라하며 적화 운운한 것은 법과 질서를 논할 자격조차 없는 한심하고 졸렬한 작태"라고 질타했는데요.

- 민주노총은 특히 "경찰은 분노한 시민들의 행위를 불법·폭력이라고 매도하지만 민주주의는 불법과 폭력이 아닌 저항이라고 부른다"며 "우리는 저항을 멈출 생각이 없다. 사경을 헤매는 농민에게 가해진 살인진압의 책임을 반드시 물을 것"이라고 경고했습니다.

노동자 자녀 장학금 1억7천만원 내놓은 한국노총 부산본부

- 한국노총 부산지역본부가 부산지역 저소득 노동자 자녀들에게 모두 1억7천500만원의 장학금을 지급한다고 합니다.

- 저소득 노동자들의 생활안정을 돕고 이들의 생산성 향상을 도모해 노동자와 기업 모두에 보탬이 되고자 하는 뜻이라고 하는데요.

- 부산본부는 15일 저소득 노동자 자녀 중 대학생 75명과 고교생 25명에게 각각 200만원과 100만원의 장학금을 지급하기로 결정했다고 밝혔습니다.

- 지급 대상은 주민등록상 주소지가 부산광역시이고, 월평균 가계소득(가족 합산)이 407만원 이하인 노동자 가구의 자녀입니다.

- 대학생은 평균 학점 C+ 이상, 고교생은 교과별 성적이 학년 전체에서 상위 50% 이내여야 한다는 조건이 있답니다.

- 자녀 장학금을 신청하고자 하는 노동자는 부산본부(홈페이지 bu.inochong.org, 전화 051-868-7601)가 제공하는 소정의 신청양식을 작성해 16일부터 26일까지 제출하면 된다고 하네요.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