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남영전구가 광주공장 철거공사 중 수은중독으로 피해를 입은 노동자에게 치료비 전액을 지원하겠다고 밝혔는데요. 남영전구는 "산재 승인을 받기 전에 피해자들이 치료를 마음 편히 받을 수 있도록 의료비 전액을 지원하겠다"고 지난 6일 보도자료를 통해 이 같은 의사를 전달했습니다.

- 올해 3월과 4월에 걸쳐 남영전구 광주공장 철거공사에 투입된 노동자들은 작업 중 수은에 중독됐는데요. 현재까지 근로복지공단 광산지사에 산재를 신청한 노동자는 6명입니다. 수은에 중독된 노동자들이 추가로 산재 신청을 할 예정인데요.

- 이들 중 상당수가 일용직 노동자입니다. 수은중독으로 공사일을 제대로 하지 못하는 데다 병원비 부담으로 이중고에 시달리고 있는데요.

- 남영전구는 "피해가 더해지지 않도록 대책을 마련해 빠른 시일 안에 시행하겠다"며 "남영전구의 모든 임직원은 이번 사태로 고통받고 계신 모든 노동자와 관계자에게 고개 숙여 사죄의 마음을 전한다"고 밝혔습니다.

국가기관 공무원 장애인 의무고용 길 열려

- 정부가 교원을 포함한 국가기관 공무원에도 장애인을 일정 비율 이상 고용하도록 의무화하는 방안을 마련하기로 했습니다. 시행시기를 5년 후인 2020년 1월로 미뤄 아쉬움은 있지만 이전보다는 진전된 내용인데요.

- 정부는 지난 6일 제4차 부담금운용심의위원회를 열고 이런 내용을 담은 '장애인 고용부담금 부과대상 확대' 방안을 논의했습니다.

- 지금까지는 공공기관과 민간기업에서 상시노동자 100인 이상을 고용한 사업주에게 장애인을 일정 비율 이상 고용하도록 의무화하고 지키지 않을 경우 부담금을 부과했죠.

- 국가기관과 지방자치단체는 공무원이 아닌 노동자만 이를 적용했는데요. 앞으로 공무원에 대해서도 장애인 고용의무를 부과하고 미이행에 따른 부담금을 부과한다는 것이 이번 결정의 요지입니다.

- 정부는 해당 제도가 시행될 경우 지난해 기준 2만2천406명인 장애인 공무원이 2만5천246명(84만6천270명의 3%)까지 늘어날 것으로 예상했는데요.

- 정부 관계자는 "장애인 고용의무에 대한 민간기업과의 형평성을 제고하고 장애인의 공직진출 기회를 넓혀 줄 것"이라고 기대했습니다.

국민의 냉정한 평가 받은 한일 정상회담

- 이달 2일 박근혜 대통령과 아베 신조 일본 총리가 정상회담을 했는데요. 3년6개월 만에 이뤄진 한일 정상회담이었습니다.

- 최대 쟁점인 일본군 위안부 문제를 조기에 타결하기 위해 협의를 가속화하자는 양국 정상의 합의가 나왔지만 국민 평가는 차갑기만 합니다.

- 여론조사 전문기관 한국갤럽이 3~5일 전국 만 19세 이상 남녀 1천4명을 대상으로 여론조사를 한 결과 국민 46%는 “성과가 없었다”고 평가했습니다. “성과가 있었다”는 답변은 23%에 그쳤네요.

- 정상회담 뒤 아베 총리에 대한 생각은 “변화 없음”이 65%나 됐습니다. “좋아졌다”와 “나빠졌다”는 각각 12%로 동률을 이뤘네요.

- 국민은 일본군 위안부 문제에 대해 일본 정부에 별다른 기대를 하지 않았습니다. 일본 정부가 "태도를 바꾸지 않을 것"이라고 보는 국민이 76%로 조사됐는데요. “태도를 바꿀 것”이라는 의견은 14%에 불과했습니다.

- 국민에게 아무런 희망도 기대도 주지 못한 한일 정상회담. 도대체 왜 한 걸까요? 일본에 역사교과서 국정화라는 선물만 준 건 아닌지 곱씹어 봐야 할 것 같네요.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