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앙선거관리위원회 선거구획정위원회가 20대 국회 지역구를 244∼249개 범위에서 정하는 내용의 획정안을 내놓자 국회가 술렁이고 있다. 농어촌을 지역구로 둔 의원들과 여당이 반발하고 있다.

여야 농어촌 의원으로 구성된 국회 농어촌지방주권지키기 의원모임은 21일 오전 국회 정론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선거구획정위에 획정안 철회를 촉구했다. 의원모임은 최근 선거구획정위가 내놓은 기준대로 내년 선거구가 결정될 경우 농어촌 지역 대표성이 축소될 것이라고 주장했다.

지난해 헌법재판소가 선거구별 최대-최소 인구수 편차를 3대 1에서 2대 1로 줄이라고 한 만큼 도시에 비해 선거구별 인구수가 적은 농어촌 지역구가 통합·흡수돼 의석수 감소가 불가피하다는 것이다. 의원모임 여당 간사를 맡고 있는 황영철 새누리당 의원은 “선거구획정위의 획정안에 헌법재판소의 결정을 기계적으로 적용하면 5~6개 군을 하나로 묶는 기형적인 선거구가 만들어질 것”이라고 반발했다.

의원모임은 인구수와 상관없이 농어촌 4개 시·군·구를 하나의 선거구로 묶는 특별선거구제 도입을 요구했다.

새누리당은 농어촌 의석수 감소가 우려되는 만큼 비례대표를 줄여야 한다고 주장하고 있다. 김무성 새누리당 대표는 이날 오전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4개 군을 넘어서서는 안 된다는 생각으로 지역구를 늘리고 비례대표 숫자를 줄이는 방안을 주장했다”며 “정치개혁특별위원회를 빨리 열어 여야가 기준을 합의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고 밝혔다.

반면 야당은 우선 획정안을 존중해야 한다는 입장이다. 정치개혁특위 야당 간사인 김태년 새정치민주연합 의원은 이날 성명을 내고 “이해 당사자인 국회가 직접 선거구를 획정한다면 온갖 게리멘더링이 불가피하다”고 주장했다. 정진후 정의당 원내대표도 이날 상무위원회에서 “최종안이 나온 것은 아니지만, 국회가 아무런 획정기준도 제시하지 않은 채 책임을 떠넘긴 상황에서 선거구획정위가 고심 끝에 내린 결정”이라며 “비례대표제는 있어도 그만 없어도 그만인 제도가 아니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