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우차가 지난 한해 동안 전년도에 비해 부채 4조7,000억원이 증가한 반면 자산이 9조원 감소, 기업가치가 13조7,000억원 만큼 하락했다는 안건회계법인의 감사 결과에 대해 "대우차의 부실을 부풀려 GM의 헐값 인수 시비를 막기 위한 짜맞추기 아니냐"는 의혹이 제기됐다.

사회 각분야의 정책 문제에 대한 진보적 대안제시를 취지로 발족한 '신자유주의 극복 대안정책연대회의(이하 대안연대)'는 17일 안건법인의 지난해 대우차 재무제표에 대한 감사 결과를 분석한 보고서에서 모두 5개항의 근거를 제시하면서 이같이 주장했다.

대안연대는 보고서에서 먼저 안건회계법인 스스로가 지난 90년대 대우차의 분식회계를 눈감아준 장본인이라는 점과 문제가 된 지난 2000년도 재무제표에 대해 한차례 의견표명을 거절한 사실을 지적했다. 이는 안건법인 역시 대우차의 2000년도 재무제표를 신뢰하지 않음을 보여준 사례라는 것이다.

대안연대는 이어 "당기순손실 13조7,000억원의 77%에 해당하는 10조5,000억원은 특별손실에서 비롯된 것으로 2000년도 대우차의 영업활동과는 무관하다"며 이 당기 순손실분이 대우차의 자체 정상화를 불가능하게 만드는 걸림돌은 아니라고 밝혔다.

대안연대는 또 보고서에서 해외현지법인 채권에 대한 5조원에 이르는 대손충당금을 과다하게 설정한 것은 수출부문을 미리 축소하고 이후 대우차를 인수할 업체, 즉 GM에게 특혜를 주기 위한 것이라고 주장했다. 해외현지법인의 기업가치를 과소평가한 것 역시 인수업체의 부담을 덜어주기 위한 비정상적인 회계처리라는 것이다.

대안연대는 따라서 안건법인의 감사결과는 해외 현지법인의 평가손실을 과대 계상해 해외법인의 부실이 인수협상의 장애가 안되도록 하고 재무제표상 부실을 과장함으로써 인수가격을 떨어뜨려 헐값매각 시비를 차단하는 효과를 유도했다고 보고서에서 밝혔다. GM의 인수 여건을 조성하려는 정부와 채권단의 입장을 반영한 것이라는 결론이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