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위원회가 제3의 별도기관으로 종합신용정보집중기관 설립을 강행하면서 '빅 브라더' 논란이 수그러들지 않고 있다. 노동·정당·법률·시민단체는 18일 공동기자회견을 열고 "정부가 금융정보를 장악해 전체 국민을 손쉽게 감시할 것"이라며 금융위에 종합신용정보집중기관 장악을 통한 빅 브라더 추진 중단을 촉구할 방침이다.

17일 노동계에 따르면 김기준·민병두·신학용·이상직·이학영 새정치민주연합 의원과 참여연대·민주사회를위한변호사모임·금융노조는 이날 오전 국회 정론관에서 '정부 빅브라더 추진 중단 촉구 공동기자회견'을 개최한다. 이들은 "종합신용정보집중기관을 공적기관으로 만들어 금융위가 장악할 경우 여기에 모인 금융정보와 기타 금융권 빅데이터가 금융위 산하기관인 금융정보분석원(FIU)을 거쳐 검·경, 국세청, 관세청, 선관위 등에 제출될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다"고 지적했다.

자칫 국민의 금융정보를 정부기관이 자신의 입맛에 맞게 사용하는 상황이 발생할 수 있다는 얘기다. 금융노조 관계자는 "금융위가 추진하는 개인신용정보 관련 정책이 초래할 빅브라더 출현 가능성을 우려하고 있다"며 "기자회견에서는 정부의 개인금융정보 침해 행위에 맞서 강력히 대응하겠다는 입장을 표명할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