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여당의 ‘노동개혁’ 압박이 거세지면서 야당과 노동계가 추진하는 국회 내 사회적 대화기구가 꾸려질지 관심이 모아진다. 새누리당도 당초 강경한 태도에서 한발 물러나 노동계 의견수렴을 언급한 상황이다.

22일 국회에 따르면 환경노동위원회 야당 간사인 이인영 새정치민주연합 의원을 중심으로 환노위에 사회적 대화기구를 구성하는 움직임이 구체화하고 있다.

이인영 의원은 이날 논평을 내고 “정부가 주도하는 노사정 기구에서의 대타협은 이제 어렵게 됐다”며 “실패한 노사정위를 재개하기보다는 국민의 대표기구인 국회가 노동개혁에 대한 새로운 출발이 가능하도록 적극적인 역할을 해야 한다”고 밝혔다.

이 의원측은 지난 20일 민주노총으로부터 “환노위 대화기구가 구성될 경우 참여 여부를 논의할 수 있다”는 입장을 전해 받은 상태다. 민주노총이 23일 중앙집행위원회에서 참여 쪽으로 가닥을 잡으면 환노위 대화기구 구성작업이 본격화할 것으로 전망된다.

이인영 의원실 관계자는 “아직까지는 민주노총의 결정을 지켜보는 상황”이라며 “참여가 결정되면 같은 야당 의원들과 함께 구체적인 방안을 논의하고, 여당 간사측에도 공식적인 제안을 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한국노총은 상반기 노동시장 구조개선을 위한 노사정 대화가 실패로 끝난 뒤 환노위 내부 재논의를 대안으로 유지하고 있다. 문제는 새누리당이 어떤 입장을 갖느냐다.

김무성 새누리당 대표는 20일 노동개혁을 언급하면서 단 한 차례도 대화를 언급하지 않았다. 그런데 22일에는 “노동계와 대화채널을 구축하고 의견을 듣는 노력부터 시작하겠다”고 말했다. 김 대표는 이날 오후 국회 앞 한국노총 천막농성장을 방문해 노사정 대화 복귀를 요청했다.

환노위 여당 간사인 권성동 의원실은 “대화채널을 국회 밖에서 가동할지, 국회안으로 가져올지 아직 방향을 정하지는 않았다”며 “야당이 공식적으로 제안해 오면 가능성을 열어 두고 검토할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