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직 교원 10명 중 8명은 교육감 직선제를 유지해야 한다고 생각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지난해 7월 출범한 직선 2기 교육감들이 교육비리 척결과 학교폭력 예방활동을 잘 수행하고 있다는 평가도 나왔다.

전국교직원노조·공무원노조·참교육을위한전국학부모회 등으로 구성된 교육운동연대·교육혁명공동행동은 30일 오전 국회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전국 교사 3천335명을 대상으로 진행한 여론조사 결과를 발표했다. 여론조사는 전교조 산하 참교육연구소가 진행했다. 직선 2기 교육감 출범 이후 학교현장과 교육정책 변화에 대한 평가를 목적으로 했다.

교원 78.4%는 현행 교육감 직선제를 유지해야 한다고 응답했다. 2011년 같은 조사에서는 74.3%가 직선제를 유지해야 한다고 답했다. 최근 여권을 중심으로 직선제 폐지 논란이 일고 있는 상황과는 반대로 현직 교사들의 직선제 선호도는 더 높아지고 있는 것이다.

교육감들이 추진하고 있는 주요 정책들에 대한 평가도 높았다. 교원들은 교육비리 척결·학교폭력 예방활동·교육복지정책·학교민주주의·학생자치·혁신학교 확대 등의 정책을 높이 평가했다. 반면 교원업무 경감과 사교육 경감대책이 잘 추진되고 있다는 응답은 각각 44%와 41.8%에 그쳤다. 자사고 폐지와 같은 평등교육정책 선호도 또한 52.6%로 낮은 편에 속했다.

자사고 지정취소 권한을 놓고 현재 서울시교육청과 교육부가 대립하고 있는데 교원의 77.9%는 교육부가 아닌 교육감에게 권한이 있다고 답했다. 만 3~5세 유아 무상보육 정책인 누리과정 예산을 중앙정부가 부담해야 한다는 답변도 91%로 높았다.

기자회견에 참석한 단체들은 성명을 통해 "취임 1년을 맞아 교육감들은 시민들과 했던 약속들을 얼마나 이행했는지 철저히 점검하고 학교를 변화시킬 수 있는 방법을 현장에서 찾아내야 한다"고 주문했다. 이어 "국회는 교육감 직선제가 폐지되거나 광역자치단체장 동반입후보제로 전락해 지방교육자치가 유명무실해지지 않도록 역할을 해야 한다"고 요구했다. 기자회견에는 변성호 전교조 위원장을 비롯해 이태의 공공운수노조 전국교육공무직본부장·최은순 참교육학부모회 회장 등이 참석했다. 이들은 이날 오후 국회에서 토론회를 열고 교육감 취임 1주년 성과와 과제를 점검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