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문계 대학 졸업생의 취업난이 가중되는 가운데 인문계 전공 재학생들의 절반 이상이 이공계 분야 취업을 위한 교육·훈련을 받을 의사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12일 고용노동부에 따르면 한국직업능력개발원이 지난달 대학 3·4학년 재학생 861명을 대상으로 조사했더니 인문·사회계열 전공자 511명 중 56.2%가 “이공계 분야로의 취업을 위한 교육·훈련 과정에 참여할 의사가 있다”고 답했다.

희망 분야는 빅데이터 관리와 통계, 마케팅 융합과정이 80.8%로 가장 많았다. 정보통신과 소프트웨어는 각각 60.9%와 58.3%로 뒤를 이었다.

교육·훈련 참여를 주저하는 이유로는 “적성에 맞지 않아서”가 46.9%, “엄두가 나지 않아서”가 15.6%였다. 교육·훈련 참여시기는 54.4%가 3학년 1학기를 지목했다. 응답자의 51.5%는 기업에 있는 전문가들을 교육강사로 원했다.

노동부 관계자는 “비전공자가 훈련과정을 무리 없이 이수할 수 있도록 맞춤형 과정 설계와 멘토링 시스템을 구축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노동부는 일반고·대학 졸업 예정자나 졸업자를 대상으로 기업·사업주단체가 직업훈련을 시킨 뒤 취업을 알선하는 청년취업아카데미 참가자 중 인문·사회계열 전공자 비중을 늘릴 방침이다. 정보통신·소프트웨어 중심으로 교육과정을 개발해 취업으로 연결시킨다는 구상이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