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희망퇴직 실시를 공고한 한화손해사정이 희망퇴직 신청자가 없자 노조 조합원들을 중심으로 원격지 발령을 내 논란이 일고 있다. 무늬만 희망퇴직이라는 비난을 피하기 어려워 보인다.

2일 사무금융노조 한화손해사정지부(지부장 권오철)에 따르면 한화손해사정은 2005년 4월1일 이전 입사자들을 대상으로 희망퇴직 신청을 받고 있다. 희망퇴직 신청 종료일은 4일이다. 한화손해사정은 한화생명 보험계약에 대한 계약심사와 지급심사 업무를 하고 있다. 회사는 희망퇴직 이유로 올해 들어 한화생명으로부터 받는 보험계약조사 물량이 20% 줄고, 보험계약조사 위탁수수료가 시중 단가보다 높다는 것을 들었다.

전체 임직원 473명 중 희망퇴직 대상자는 100여명인 것으로 알려졌다. 전 직원의 25%에 달한다. 지난해 1천여명을 감원한 한화생명의 구조조정 여파가 자회사까지 미치고 있는 셈이다.

지부는 "납득할 수 없다"며 반발하고 있다. 권오철 지부장은 "급박한 경영위기가 조성된 것도 아닌 상황에서 100명이 넘는 인력을 구조조정하겠다는 것은 받아들일 수 없다"며 "경영이 어렵다면 교섭을 통해 해결할 수 있는 방법을 찾아야지 무조건적인 인력감축은 답이 아니다"고 지적했다. 지부는 조합원들에게 희망퇴직에 응하지 말라는 지침을 내리고, 회사에 교섭을 요청했다.

지부의 반발에도 회사는 절차를 강행하고 있다. 최근 희망퇴직 대상자들에 대한 면담이 대부분 마무리됐지만, 이날까지 신청자는 한 자릿수에 머물러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한화손해사정 경영기획팀 관계자는 "노조 차원에서 희망퇴직 신청을 하지 말자고 약속이 돼 있는 것 같다"며 "오늘까지 신청자가 거의 없다고 보면 된다"고 말했다.

이런 상황에서 회사가 노조 조합원들을 중심으로 원격지 발령을 내면서 논란이 커지고 있다. 회사는 지난달 30일자로 노조 간부 1명을 포함해 조합원 6명을 비연고지역으로 발령을 냈다. 권 지부장은 "희망퇴직 신청자가 없자 본보기식으로 조합원들을 먼저 서울에서 대구, 경인에서 중부, 부산에서 광주로 보내 버렸다"며 "전형적인 보복성 발령"이라고 비판했다. 그는 "최대한 교섭을 통해 해결하고 싶지만 구조조정을 밀어붙일 경우 모든 수단을 다해 저지하겠다"고 밝혔다. 노조 관계자는 "아직까지 신청자가 많지 않아 희망퇴직 기간을 연장하고 원거리 발령을 내면서 압박수위를 높일 것으로 예상된다"고 설명했다.

회사측은 이에 대해 "업무위탁량이 줄어들면서 지역별 물량 차이가 발생하고 있다"며 "이에 따른 인력변동일 뿐 희망퇴직과는 관계가 없다"고 해명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