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해 공공기관 청렴도가 지난해보다 악화된 것으로 조사됐다. 고용노동부는 중앙행정기관 중에서는 청렴도 상위에 올랐으나 산하기관들은 중·하위권을 맴돌았다.

3일 국민권익위원회는 640개 공공기관에 대한 청렴도 측정 결과를 발표했다. 청렴도 성적은 내·외부 청렴도와 정책고객평가 설문 결과를 바탕으로 매겼다. 부패사건과 신뢰도 저해 행위가 발생한 기관은 건수에 따라 감점을 당했다.

올해 공공기관 평균 종합 청렴도는 10점 만점에 7.78점으로 지난해(7.86점)와 비교해 0.08점 하락했다. 최상위 등급인 1등급은 정원 2천명 이상 중앙행정기관 중에서는 통계청이, 2천명 이하에서는 새만금개발청이 받았다. 2천명 이상 중앙행정기관 중 노동부는 2등급으로 보건복지부와 함께 공동 4위를 기록했다. 법무부·경찰청·국토교통부·검찰청·해양수산부는 4등급으로 청렴도가 낮았다. 중앙행정기관 중 청렴도가 가장 낮은 기관은 국세청이었다. 광역자치단체에서는 경기도, 기초자치단체에서는 경기도 오산시와 강원도 인제군·서울시 강동구가 최고점을 받았다. 교육청 중에서는 세종시교육청이 상위에 올랐다.

노동부 산하기관의 청렴도는 중·하위권에 머물렀다. 정원 2천300명 이상인 공직유관단체에 들어간 근로복지공단은 4등급을, 정원 1천~2천300명 공직유관단체인 안전보건공단과 산업인력공단은 각각 3등급과 4등급을 받았다. 300~1천명 정원인 장애인고용공단은 2등급, 승강기안전기술원은 3등급을 기록했다. 고용정보원도 3등급에 머물렀다.

국민권익위 관계자는 "청렴도 결과를 바탕으로 하위기관에 대해 부패방지시책을 추진하도록 하는 등 기관별로 자율적인 반부패 노력을 유도할 방침"이라며 "우수기관의 모범사례는 다른 기관에 전파해 공공부문 전반의 청렴수준을 끌어올리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