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구은회 기자
새정치민주연합과 양대 노총이 정례정책협의회를 구성한다. 정기회동을 통해 노동현안을 공유하고 입법방안을 모색하자는 취지다.

새정치민주연합 지도부와 민주노총 지도부는 27일 오전 서울 정동 민주노총 회의실에서 간담회를 갖고 정례정책협의회 구성 방안에 공감대를 형성했다. 정부가 정리해고 요건완화와 기간제 사용기간 연장 등의 내용이 포함된 비정규직 종합대책을 검토 중인 가운데 야권과 노동계의 공조에 힘이 실릴지 주목된다.

정례정책협의회를 만들자는 제안은 새정치민주연합 쪽에서 했다. 이용득 노동위원장은 “최근 한국노총을 방문한 자리에서 우리당과 양대 노총이 참여하는 정책협의회를 만들자는 제안이 나왔다”며 “대표자급과 실무자급이 상시적으로 만나 노동현안을 공유하는 채널이 필요하다”고 밝혔다.

신승철 민주노총 위원장은 “당 지도부가 바뀌거나 선거철이 되면 각 정당에서 민주노총을 방문하지만, 그 뒤에 달라진 게 아무것도 없었다”며 “정례협의를 통해 노동자들의 목소리가 정치권에 반영되기를 바란다”고 답했다.

문희상 새정치민주연합 비상대책위원장은 “말이 나온 김에 정례협의를 위한 규정을 만들자”며 “노동계의 이견이 없다면 빠른 시일 안에 규정을 만들어 우리당과 양대 노총이 연속적인 만남을 이어 갈 수 있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문 비대위원장은 기획재정부가 발표한 정리해고 요건완화 방안을 비판했다. 그는 “비정규직 처우를 개선해도 모자랄 판에 거꾸로 쉽게 해고되는 정규직을 만들겠다는 것은 근로조건의 하향평준화이자 정상의 비정상화”라며 “박근혜 정부가 정신을 못 차리고 있다”고 비난했다.

문 위원장은 정부의 공무원연금 개혁방안에 대해서도 “사회적 합의기구가 구성되지 않고 대타협이 없이 (공적연금) 개혁일정이 잡히는 건 바람직하지 않다”며 “사회적 합의기구에서 타결되지 않는 한 양보하지 않겠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