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민사회단체들이 롯데호텔과 사회보험노조에 대한 경찰의 과잉진압 진상조사와 책임자처벌을 요구하는 기자회견을 열었다.

최근 롯데호텔과 사회보험노조의 파업농성에 대한 경찰의 과잉진압에 대해 시민사회단체들도 진상조사와 책임자 처벌을 요구하고 나섰다.

4일 경실련, 녹색연합, 민교협, 민변, 여성연합, 전농, 참여연대, 환경연합, 노동인권회관 등 9개 사회단체는 공동기자회견을 열고 "민주노총이 정권퇴진운동도 불사하겠다는 각오로 연일 가두투쟁에 나서고 있고 금융노조도 11일 총파업 돌입을 선언했다"이라며 "정부가 이러한 극한적 상황을 막기 위해 우선 국민의 신뢰를 회복해야 하며 그 첫걸음이 롯데호텔사태의 공정한 해결"이라고 밝혔다.

이어 9개 단체 대표들은 "파업진압과정에서 임산부, 장애인들을 포함한 농성노동자에 대한 경찰의 무자비한 폭력행위가 자행됐고 음주진압도 확인되고 있다"며 "경찰이 내부조사에 들어간다고 발표했으나 스스로가 저지른 일을 경찰이 진상조사한다는 것은 어불성설"이라고 주장했다.

이에 따라 시민단체가 참여하는 진상조사단을 구성할 것과 국회차원의 진상조사, 폭력진압 책임자 처벌 등을 촉구했다.

이를 위해 조만간 이무영 경찰청장을 항의방문하고 서명운동, 항의전화 및 항의메일보내기 등을 범국민적으로 벌여나갈 계획이다. 특히 이날 김중배 참여연대 공동대표 등 대표단은 "이번 사태는 경찰이 만취상태가 아니고서는 그렇게 무자비하게 폭력을 휘두를 수 없을 만큼 심각한 것이었다"며 분노를 감추지 못했다.

한편 이들 사회단체 대표들은 기자회견에 앞서 대표자회의를 열고 최근 노사, 노정간 극한 대립사태에 우려를 표명하며, 노동계와는 별도로 시민사회단체의 보다 적극적인 개입과 활동이 필요하다는데 의견을 모았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