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교직원노조(위원장 김정훈)가 공무원연금을 의제로 다루는 긴급교섭을 정부에 요구했다.

전교조는 4일 오후 서울 서대문구 전교조 본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연금은 교사의 임금 등 경제·사회적 지위 향상에 관한 교섭 사항에 해당한다"며 "정부·여당이 공무원연금 개편을 추진 중인 만큼 교육부 장관과 안전행정부 장관에게 교섭을 요청한다"고 밝혔다.

전교조는 이날 전체 교원을 대상으로 새누리당의 공무원연금법 개정안 수용 여부에 대한 설문조사를 시작한다. 동시에 준법투쟁·지도부 농성을 준비 중이다.

전교조는 이날부터 학교 담벼락에 공무원연금을 주제로 한 현수막을 내걸고, 고령화사회와 노후생존권을 주제로 학생들을 대상으로 한 공동수업을 전개해 나가기로 했다.

전교조는 새누리당이 공무원연금법 개정안을 강행처리할 움직임을 보이면 연가투쟁과 총파업을 벌일 방침이다. 김정훈 위원장은 "공적연금은 세금이 제대로 쓰이는 곳 중 하나"라며 "그럼에도 박근혜 정부는 적자라는 이유를 대며 공공영역을 축소시키려 한다"고 비판했다.

김 위원장은 "노후생존권을 위협받고 있는 교사들이 연가투쟁을 넘어서는 파업투쟁을 요구하고 있는 만큼 전교조도 다양한 투쟁을 준비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한편 전교조는 이날 교육재정 확대를 정부에 요구했다. 정부는 내년 예산안을 편성하면서 지방교육재정교부금을 1조3천억원 깎았다. 그러면서 중앙정부가 책임져야 할 어린이집 예산 2조1천500억원을 교육청이 부담하도록 했다. 교육청이 부담하는 무상급식 예산으로 어린이집 보육비 부족분을 메우라는 주문도 내놨다.

전교조는 성명에서 "박근혜 정부는 대선공약인 무상보육을 위해 진보교육감 공약인 무상급식을 폐기하라고 요구하고 있다"며 "정부와 국회는 교육재정을 확대해 고교 무상교육과 학급당 학생수 감축 등 교육복지를 확대해야 한다"고 주문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