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외환은행과 하나은행의 조기합병 문제가 여전히 진통을 겪고 있는데요.

- 외환은행 직원의 88%가 하나은행과의 조기합병에 반대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 금융노조 외환은행지부(위원장 김근용)가 19~20일 외환은행 전체 직원들을 대상으로 실시한 설문조사 결과인데요.

- 직원 7천79명 중 3천666명(52%)이 설문에 답했는데, 응답자 중 3천556명은 조합원, 110명은 비조합원이었습니다.

- 조사 결과 응답자의 88.1%(3천76명)가 조기합병에 반대했는데요. 찬성 입장을 밝힌 직원은 11.9%(417명)에 그쳤습니다.

- 조합원 총회 참석자에 대한 사측의 징계에 대해서는 응답자의 98.1%가 "부당하다"고 밝혔는데요.

- 대부분 부점장인 비조합원들 중에서도 86.4%가 "부당징계"라고 답한 게 눈에 띄네요.

- 외환은행은 조만간 직원들에게 조기합병 동의서를 받을 예정인 것으로 알려졌는데요. 응답자의 86.9%는 "동의하지 않는다"고 답변했습니다.

"경찰, 억울하게 맞은 국민 입까지 틀어막나"

- 경찰이 22일부터 집회소음 기준을 강화하겠다고 밝히자 노동계가 발끈하고 나섰는데요.

- 경찰은 지난 20일 광장이나 상가지역의 소음기준을 현행 80데시벨(dB)에서 5dB씩 낮추는 내용의 집회 및 시위에 관한 법(집시법)률 시행령이 22일부터 시행된다고 밝혔습니다.

- 민주노총은 21일 성명을 내고 "80dB은 지하철 내부 소음이나 진공청소기 수준이고 장소 제한도 철저해 현재 기준만으로도 집회 소음은 충분히 통제되고 있다"며 "소음기준을 강화하겠다는 것은 시민 불편보다는 집회 자체를 위축시키려는 정치적 의도가 아닌가"라는 의혹을 제기했는데요.

- 실제 민주노총의 한 간부는 최근 집회 중 소음기준에서 단 1dB을 초과했다는 이유로 벌금형을 받았다고 합니다.

- 민주노총은 "최근까지 경찰은 아무 법적 근거도 없이 야간시위를 금지하다가 위헌판결을 받았음에도 한마디 반성도 하지 않았다"며 "잘못된 정책을 비롯해 정부 자신의 문제부터 바로잡으려는 노력 없이 집회 단속만 강화하겠다는 것은 억울하게 맞은 국민의 입까지 틀어막겠다는 것"이라고 꼬집었습니다.

깔끔한 청사에서 열린 노동부 3개 기관 국감, 인터넷방송은 '옥에 티'

- 21일 울산혁신도시로 이전한 고용노동부 산하기관인 근로복지공단·안전보건공단·한국산업인력공단에 대해 국회 환경노동위원회의 국정감사가 열렸는데요.

- 울산 이전 뒤 처음으로 진행되는 국감인 만큼 관심이 쏠렸습니다.

- 국감은 인력공단에서 진행됐는데요. 원활한 국감 진행을 위해 애쓴 흔적이 역력했습니다.

- 새로 지어 깔끔한 청사에서 국감이 진행되면서 분위기도 남달랐는데요. 하지만 국감현장을 방송하는 인터넷방송이 옥에 티가 됐는데요.

- 접속이 원활하지 않은 탓에 국감 초반에 방송이 자주 끊겼습니다. 나중에는 방송음향효과인 에코가 너무 심해 의원들의 말을 알아듣기 힘든 지경이었습니다.

- 어쨌든 울산으로 옮긴 뒤 첫 국감을 받은 세 기관이 그곳에서 노동자를 위한 기관으로 거듭나기를 기대해 봅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