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지난 17일 판교테크노밸리 축제에서 환풍구 덮개가 붕괴돼 27명의 사상자가 발생했는데요. 축제 주최자의 명칭 사용을 놓고 진실공방이 벌어지고 있습니다.

- 축제 팸플릿에는 경기도와 성남시, 경기과학기술진흥원이 공동주최자로 돼 있고, 이데일리TV가 주관사로 표기돼 있는데요.

- 경기도와 성남시는 "이데일리가 명의를 도용했다"고 부인하고 나섰습니다. 이데일리는 "명의도용은 사실이 아니며 합의하에 진행했다"고 반박했는데요.

- 경기도와 성남시는 공동주최자 역할을 해 달라는 협조 요청이 없었던 만큼 이데일리측이 명칭을 무단으로 사용했다고 못 박았습니다. 축제 주체를 두고 갑론을박이 벌어지는 데는 책임소재 때문인데요.

- 경기도와 성남시가 주최자일 경우 안전관리에 대한 책임소재와 범위가 달라지게 됩니다.

- 지역에서 대형 사고가 난 만큼 해당 지자체가 책임지고 수습하는 모습을 보이는 게 먼저 일 것 같은데 안타깝네요.

'세계 빈곤철폐의 날' 장애인·빈민 거리에 나서다

- 지난 17일은 유엔이 정한 세계 빈곤철폐의 날이었는데요. 이날 빈곤에 시달리는 시민들이 거리에 나섰습니다.

- 노들야학·노년유니온·빈민해당실천연대 등 53개 단체로 구성된 '1017 빈곤철폐의 날 조직위원회'는 이날 오후 서울 동대문디자인플라자파크 앞에서 출발해 대학로 마로니에 공원까지 ‘빈곤 없는 세상을 위한 빈곤철폐 퍼레이드’를 벌였습니다.

- 이들은 “우리 사회 빈곤의 실상과 빈민들의 목소리를 알리기 위해 나섰다”며 “장애등급제·부양의무자기준 폐지가 장애인과 빈민을 위해 최우선적으로 해결돼야 할 과제”라고 목소리를 높였는데요.

- 주요 투쟁과제로는 △철거민·노점상·노숙인 등 도시빈민 탄압 중단 △최저임금·최저생계비 현실화 △민영화 반대·안전하고 평등한 사회 실현을 내걸었습니다.

- 녹색당은 이날 논평을 내고 “대한민국에서 인간의 존엄성을 위협하는 빈곤 문제가 날로 심각해지고 있다”며 “저임금·비정규 노동의 증가로 노동을 해도 빈곤에서 벗어나기 어렵고, 기초적인 사회보장제도 사각지대가 여전하다”고 꼬집었네요.

- 녹색당은 이어 노동자 평균임금의 60% 수준에 해당하는 생활임금을 보장하는 (가칭)생활임금 보장법 제정을 주문했습니다.

- 녹색당은 특히 "경제성장으로 일자리를 늘려 복지를 실현한다는 환상을 깨고 노동과 연계하지 않는 보편적 소득을 보장하는 소득보장정책을 실현해야 한다"고 촉구했는데요.

- 박근혜 대통령은 지난 대선에서 내놓은 복지공약 중 일부라도 실현하는 모습을 보여야 할 것 같습니다.

국민 최대 관심사, 세월호 이어 근로시간

- 국정감사를 포함해 국회에서 논의되는 여러 과제 중 국민의 관심을 가장 많이 받는 사안은 세월호 사건이라고 합니다. 근로시간 관련 이슈가 뒤를 이었다네요.

- 여론조사 전문기관 모노리서치는 최근 전국 성인남녀 1천86명을 대상으로 정기국회 및 국정감사 최대 관심 이슈를 조사한 결과를 지난 17일 밝혔습니다.

- 모노리서치에 따르면 세월호 사건이 19.2%로 가장 많은 관심을 받았습니다. 의외인 것은 근로시간 관련 이슈가 12.3%로 2위를 차지했다는 겁니다. 단말기 유통법이 11.4%, 4대강 사업과 군 장병 관리 이슈가 각각 11.0%, 담뱃값 인상이 8.4%의 관심을 받았습니다.

- 최근 권성동 새누리당 의원이 연장근로 허용한도를 늘려, 사실상 주당 근로시간을 늘리는 근로기준법 개정안을 발의해 세간의 관심을 끌었는데요.

- 근로시간 관련 이슈가 국민 관심사 2위로 떠오르는 배경에는 권 의원의 노력도 있지 않나 싶네요.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