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우차노조는 3일 대우차 처리와 회생방안에 대해 "대우차 처리방식 중 가장 현실적인 것은 독자회생 방안"이라고 독자회생론을 재차 강조했다.

이날 118쪽 분량의 '대우차 올바른 처리를 위한 자료집'을 통해 대우차노조는 △GM 매각 △독자회생(선정상화 후처리) △청산의 세가지 처리방식이 있다며, "이중 청산은 국가경제는 물론 조합원 모두에게 엄청난 부담을 안겨주기 때문에 불가능하다"며 "이의 배경은 GM 매각을 압박하기 위한 수단"이라고 일단 논외로 쳤다. 이어 GM 매각의 경우도 해외매각 추진정책의 실패, 국민적 분열·갈등 심화, 희생자 속출, 자동차산업 붕괴 등의 이유를 들어 역시 바람직한 선택은 아니라고 강조하고 있다.

이에 따라 노조의 방안이란 우선 "GM에 대한 신앙을 버리고 정상화의 의지와 주체를 모으는데 우선 힘을 기울여야 한다"고 시작한다. 이를 위해서는 "노사간 적대관계를 청산해야 한다"고 요구하고 있다. 이의 전제로 노조는 3일 사무국장을 보내 교섭을 요청해놓고 있는 상태다. 그 다음 내부주체가 단결된 후 부평공장 폐쇄를 우려하는 인천시민을 비롯해 대우차 정상화를 위한 국민적 공감대 형성에 나서야 한다는 것이다.

이와 함께 자금마련방안으로 이미 제시한 바대로 퇴직충당금(950억원), 체불임금 1/3(500억원) 등을 출자해 모두 1,825억원을 마련하고, 정부와 채권단은 워크아웃 이후 부실경영의 책임을 지고 그 역할을 해줄 것과, 인천시는 대규모 출자를 서두르고, 외자유치 및 국내투자 유치에도 적극 나서야 한다고 주장했다.

노조는 이번 자료집을 1,000부 발간해 정부부처, 국회의원, 학계, 경제계, 시민사회단체 등에 모두 배포하기로 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