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4일 국회 국토교통위원회 이우현 새누리당 의원에 따르면 2011년부터 올해 7월까지 최근 4년간 철도차량 고장의 78.4%가 부품 때문에 발생했다. 차량 고장 575건 중 451건(78.4%)의 고장요인이 부품인 것으로 드러났다. 검수·취급 소홀 등 인적 요인에 의한 고장은 67건(11.7%)으로 집계됐다.
부품 요인 451건을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재질 불량'이 191건(42%)으로 절반 가까이 됐다. '재질 노후'는 166건(37%), '제작 결함'은 94건(21%)이었다. 인적 요인에 의한 고장은 '검수 소홀'이 51건(76%), '취급 소홀'이 16건(24%)으로 조사됐다.
부품에 의한 고장은 일반열차보다 KTX에서 많았다. KTX 고장 169건 중 145건(86%)이 부품 요인으로 발생했다. 재질불량·제작결함 등 불량부품에 의한 고장이 101건이나 됐다. 반면 일반열차의 총 고장 건수는 336건으로, 249건(74%)이 부품 요인에 의한 것이었다.
철도교량과 터널 등 철도시설물 노후화도 심각했다. 올해 6월 기준 전국에 설치된 철도교량은 3천25개, 철도터널은 684곳이다. 이 가운데 30년 이상 된 철도교량은 1천266개로 전체 철도교량의 42%에 달했다. 50년 이상 된 철도교량과 철도터널도 각각 802개(27%)·208곳(30%)으로 나타났다.
그럼에도 철도시설물 개량·보수에 투입되는 예산은 전체 철도예산(약 4조7천억원)의 6%(3천50억원)에 불과했다. 이우현 의원은 "철도사고를 예방하기 위해서는 부품 유형에 따라 맞춤형 품질 인증과 관리를 할 수 있는 시스템을 구축해야 한다"며 "정부는 이용빈도가 높은 철도 노후시설물의 안전관리를 위해 적극적인 예산 확보·배분을 실시해야 한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