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월호 특별법 문제로 꽉 막힌 정국이 추석연휴가 지난 뒤에도 해소될 기미를 보이지 않고 있다. 야당이 정기국회 정상화를 위한 여당의 양보를 요구한 가운데 새누리당은 15일 단독으로 국회 본회의를 개최할 수 있다는 입장이어서 여야 갈등이 고조되고 있다.

김현숙 새누리당 원내대변인은 10일 오전 국회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국회의장이 법제사법위원회를 통과한 계류법안들을 본회의에 직접 상정할 수 있는 만큼 15일 본회의를 열어 반드시 처리해야 한다"며 "더 이상 국회일정을 미룰 수 없는 만큼 새누리당은 국회 정상화를 위해 최선의 노력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완구 새누리당 원내대표는 추석연후를 앞둔 지난 5일 소속 의원들에게 "15일 본회의에서 계류 중인 미처리 안건을 표결로 처리할 예정"이라는 문자메시지를 보냈다. 야당의 참석 여부와 상관없이 계류법안들을 단독으로 처리하겠다는 입장을 내비친 것이다.

새정치민주연합은 새누리당의 본회의 강행 움직임을 야당에 대한 선전포고로 받아들이는 분위기다. 박범계 새정치민주연합 원내대변인은 "15일 본회의 개최 예고는 새누리당이 정기국회를 제대로 할 생각이 없다는 속내를 그대로 드러낸 것"이라며 "(본회의 강행 이후) 국회가 장기간 공전한다면 이는 전적으로 새누리당의 책임"이라고 말했다. 새누리당이 국회 본회의를 단독으로 개최할 경우 국회 보이콧까지 할 수 있다는 의미다.

여야는 세월호 특별법과 관련한 추석 민심에 대해서도 상반된 입장을 내놨다. 김영우 새누리당 수석대변인은 이날 오전 국회 현안브리핑에서 "세월호 특별법에 대한 여야 협상은 계속하더라도 다른 민생법안은 분리해서 처리해야 한다는 것이 민심"이라며 "국회 각 상임위는 민생 법안을 즉시 심의하고 본회의까지 개최해야 한다"고 말했다.

반면 유은혜 새정치민주연합 원내대변인은 "세월호 진상규명 특별법도 해결하고 먹고사는 민생문제도 해결하라는 민심을 두루 확인했다"며 "박근혜 대통령과 새누리당은 세월호 참사 진상규명을 막으려는 비윤리적 행태를 중단하고 막힌 정국을 풀어야 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