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KB국민은행지부
임영록 KB금융지주 회장과 이건호 KB국민은행장의 징계안을 놓고 3개월을 끈 금융감독원 제재심의위원회가 결국 당초 이들에게 통보했던 중징계안을 뒤집고 ‘주의적 경고’로 감경하는 결정을 했다. 노동계뿐만 아니라 야당과 시민·사회단체가 한목소리로 금감원을 비난했다.

24일 금융권에 따르면 금감원 제재심의위는 지난 22일 새벽까지 마라톤 회의 끝에 임영록 회장과 이건호 행장에 대한 징계를 주의적 경고로 수정 의결했다. KB금융과 국민은행은 기관경고 조치했다. 올해 6월 금감원은 임 회장과 이 행장에게 중징계 뜻을 통보한 바 있다.

경영진 사퇴를 요구하며 농성을 했던 금융노조 국민은행지부(위원장 성낙조)는 반발했다. 지부는 22일 오후 서울 여의도 금감원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로비설·외압설로 의혹만 증폭시키며 감독기관에게 주어진 조사권과 징계권을 무용지물로 만들었다”며 “감독기관의 존립 논란이 일어날 수밖에 없다”고 비판했다.

지부는 법적 다툼도 벌일 계획이다. 임 회장과 이 행장에 대해서는 “범죄 행위가 증명됐다”며 직무정지 가처분신청을 하고, 금감원과 제재심의위 위원을 상대로는 업무상 배임 혐의로 손해배상을 청구할 계획이다. 성낙조 위원장은 “중징계를 사전에 통보해 KB금융의 경영업무를 실질적으로 중단시키고 수개월간 제재심의를 끌어 경영공백을 가속화했다”며 “어처구니없는 감경조치로 KB의 갈등과 혼란을 증폭시킨 것은 금감원의 설립 취지에 정면으로 배치한 업무상 배임”이라고 주장했다.

국회 움직임도 심상치 않다. 김기식 새정치민주연합 의원은 “그동안 무성했던 구명로비가 성공한 것”이라며 “모피아의 제 식구 감싸기가 묵과할 수 없는 지경에 이르렀음을 확인시켰다”고 비판했다. 제재심의위원장인 최종구 금감원 수석부원장이 강원도 출신 재경 고위공직자들의 사적 모임인 ‘강우회’ 멤버인 점과 제재심의위 민간위원 6명 중 2명이 이건호 행장의 전 근무지인 금융연구원 출신이라는 점을 들어 객관성이 결여됐다고 의심했다 강우회 회장은 임영록 회장이다.

김 의원은 “이번 결정이 최종 승인된다면 국정감사를 통해 KB금융 제재에 대한 구명로비의 전말과 봐주기 징계를 철저히 추궁할 것”이라며 “금융당국과 관련 인물들의 책임을 엄정히 묻겠다”고 경고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