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노조 KB국민은행지부(위원장 성낙조)가 KB금융 사외이사들에게 비상경영대책위원회 설치를 제안했다. 금융감독원 제재심의위원회를 앞두고 있는 임영록 KB금융지주 회장과 이건호 국민은행장의 유고에 대비하자는 뜻으로 풀이된다.

지부는 19일 KB금융 사외이사와 청와대·금감원에 징계와 관련이 없는 인사로 구성된 비상경영대책위를 설치하자는 내용의 탄원서를 지난 18일 냈다고 밝혔다. 금감원의 제재 결정이 3개월 동안 미뤄지면서 경영공백이 생기고 있으니 빈자리를 메우자는 주장이다.

KB금융은 계열사인 KB신용정보·KB생명·KB투자증권·KB자산운용·KB부동산신탁 대표이사의 임기가 만료됐는데도 새 대표를 선임하지 못하고 있다. 지부에 따르면 국민은행 역시 리스크관리 부행장을 비롯한 주요 임원들의 퇴임을 연기하고 있다. 인사가 꼬이면서 휴직예정자가 휴직을 신청하지 못하는 사태까지 벌어진 것으로 전해졌다.

성낙조 위원장은 “리더십 부재로 인한 경영공백이 해소될 때까지 비상경영대책위가 계열사 대표를 선임하는 등 KB금융의 주요 경영업무를 수행하도록 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지부 관계자는 “일각에서 둘 중 한 명 이상이 중징계로 퇴임하면 새로운 경영진 선출을 위해 한 달 이상 소요된다는 점을 들어 ‘중징계가 현실적으로 어려워진 것이 아니냐’는 우려를 제기한다”며 “혼란을 핑계로 과오나 범죄행위가 분명히 입증된 경영진 징계를 경감하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다”고 말했다.

한편 금감원은 21일 제재심의위원회를 열어 KB금융과 국민은행 관련 안건을 심의한다. 제재심의위는 지난 14일에도 국민은행의 국민주택채권 횡령건과 KB금융의 주전산기 전환사업건에 대해 심의를 벌였지만 결정을 내리지 못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