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권 노사의 임금·단체교섭이 결렬됐다. 금융노조는 쟁의조정 신청을 내는 등 8월 말을 목표로 파업 절차를 밟을 것으로 알려졌다.

금융노조와 금융산업사용자협의회는 3일 오후 서울 중구 은행연합회관에서 여섯 번째 산별중앙교섭을 열었다. 하지만 의견조율에 실패했다. 노사 모두 임금협약과 단체협약에서 한 치도 양보하지 않았다. 게다가 이날 회의에서 사용자협의회가 비정규직(무기계약직) 채용과 관련해 노조합의 조항을 없애자는 역제안을 하면서 회의 분위기가 얼어붙었다.

노조의 요구안에 대한 사용자협의회의 답변도 강경해졌다. 참석자들에 따르면 사용자협의회는 “금융환경이 좋지 않으니 임금을 동결하자”, “정년연장을 하되 임금피크제를 55세부터 도입하자”, “일부 상여금을 통상임금에 넣되 순수성과급제로 (임금체계를) 바꾸자”는 의견을 냈다. 총액 기준 6.1% 임금인상을 하고, 정년을 60세로 늘리면서 임금피크제를 60세부터 국민연금 수급연령까지 실시하며, 통상임금에 정기상여금과 성과급을 포함하자는 노조의 요구와 큰 격차를 보였다.

노조는 회의 시작 30분 만에 교섭결렬을 선언했다. 4월10일 상견례와 1차 교섭을 한 지 3개월 만이다. 노조는 다음주 초에 중앙노동위원회에 쟁의조정을 신청할 계획이다. 지금으로서는 조정실패 가능성이 높은 상태다. 노조가 참여하고 있는 양대 노총 공공부문노조 공동대책위원회는 이미 8월 말 파업을 예고했다. 노조는 지부별 순회집회를 진행 중이다. 사용자협의회가 획기적인 양보안을 내놓지 않는 한 갈등의 골이 좁혀질 가능성은 낮아 보인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