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병두 새정치민주연합 의원은 2일 공정거래위로부터 제출받은 자료를 분석한 결과 간담회에 참석했던 6개 건설사가 최근 2년6개월 동안 담합 최다 적발업체로 확인됐다고 밝혔다. 현대·대우·대림·SK·삼성·GS건설 등 6곳은 2년6개월 동안 담합으로만 30회 제재를 받았다. 업체당 평균 5회로 매년 2회 이상 담합을 했다가 적발된 셈이다. 민병두 의원은 “담합의 왕 혹은 담합 마피아라고 부를 만하다”고 지적했다.
특히 이들 6개 건설사는 ‘4대강 담합’의 주역들이다. 민 의원에 따르면 19개 건설사는2012년 공정거래위의 제재에 맞서 담합협의체를 구성했다. 6개사는 담합회사를 대표해 이른바 ‘4대강 담합 운영위원회’를 맡았다. 공정거래위는 담합에 가담한 19개 건설사 중 8개 업체에 한해 총 1천115억원에 불과한 과징금을 부과했고 나머지 업체에게는 시정명령과 경고조치했다. 검찰 고발은 한 건도 없었다.
감사원은 지난해 4대강 사업 관련 감사 결과를 통해 공정거래위가 담합을 적발하고도 은폐하려 했고, 검찰 고발 없이 과징금만 부과했다고 지적했다. 과징금을 깎아 준 사실도 드러났다.
담합 횟수가 워낙 많다 보니 6개 건설사의 담합 관련 매출액은 6조2천588억원이나 됐다. 공정거래위가 이들에게 부과한 과징금은 2천814억원에 그쳤다. 민 의원은 “노대래 위원장이 ‘최다 담합업체’ 대표들과 간담회를 갖고, 국가계약에서 입찰 제한을 완화해 주겠다고 말한 것은 사실상 범죄자와 간담회를 갖고 범죄형량을 낮춰 달라는 부탁을 들어준 것이나 마찬가지”라고 비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