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전관예우' 논란에 휩싸였던 안대희 국무총리 후보자가 결국 자진 사퇴했는데요. 총리후보로 지명된 지 엿새 만에 벌어진 일입니다.

- 안 후보자는 29일 오후 정부서울청사 창성동 별관에서 긴급 기자회견을 열고 "그동안 불거진 전관예우 논란에 국민께 사죄드린다"며 사퇴의사를 밝혔는데요.

- 그는 "더 이상 국무총리 후보로 남아 있는 것은 현 정부에 부담이 될 뿐만 아니라 늘 저의 버팀목과 보이지 않는 힘이 됐던 가족, 저를 믿고 사건을 의뢰한 의뢰인들이 힘들어 하는 모습을 지켜보는 것도 버거웠다"며 말했습니다.

- 그는 또 "모든 것을 다 내려놓고 평범한 시민으로 조용히 지내려고 한다"며 "국민께 약속한 부분은 성실히 이행하도록 하겠다"고 말해 재산 11억원 환원에 대한 입장을 밝혔네요.

- 하지만 전관예우 논란에 대해서는 "공직에 있을 때 전관예우를 해준 적이 없었기에 전관예우를 받을 생각조차 하지 않았다"며 억울함을 토로했습니다.

- 안 후보자의 전격 사퇴로 구멍 난 청와대 인사검증시스템이 여전히 복구되지 않았다는 게 다시 한 번 입증됐네요.

편향된 기사 쓸까 봐 기자 구속한다는 검찰

- "편향된 기사를 작성해 여론을 호도할까 봐" 기자를 구속하는 일이 벌어졌습니다.

- 28일 전국공무원노조에 따르면 유기수 민주노총 사무총장과 안현호 <공무원U신문> 기자에 대한 구속영장이 지난 27일 밤 발부됐습니다. 이들은 24일 열린 2차 세월호 참사 진상규명 범국민촛불행동 뒤 가두행진을 벌이다 경찰과 대치한 끝에 연행됐는데요. 이날 연행자는 30명에 달했습니다.

- 검찰은 이들이 경찰을 폭행했다며 특수공무집행방해치상죄 등을 적용했는데요. 안현호 기자는 "집회를 촬영하던 도중 경찰이 촬영장비를 쳤고 이에 항의하자 체포했다"고 주장했습니다.

- 검찰의 구속영장 청구내용에 따르면 검찰은 "구속하지 않으면 향후 이 같은 집회에 계속 참가해 불법을 자행할 우려가 높고 세월호 침몰사건에 대한 사회적 관심이 집중된 상태에서 편향된 기사를 작성해 보도할 가능성이 높아 여론을 호도할 염려가 농후하다"며 주장한 것으로 드러났습니다.

- 검·경에 불리한 기사는 편향된 기사이고, 불리한 보도를 내보내는 기자는 구속시켜야 한다는 것일까요. 검찰과 법원이 최소한의 균형과 상식마저 침몰시키고 있는 것이 아닌지 크게 우려됩니다.

“모성권 미보장, 남녀 고용평등 저해 주범”

- 노동자들이 직장에서 빈번한 '모성권 미보장' 문제를 겪는 것으로 조사됐습니다.

- 28일 한국여성노동자회에 따르면 올해 1~4월 전국 10개 지역의 여성노동자회 고용평등상담실에 접수된 전화상담 건수는 모두 929건으로 이 가운데 '모성권' 관련 상담이 412건으로 가장 많았습니다.

- 그 다음으로는 근로조건 367건·성희롱 95건·성차별 9건이 뒤를 이었는데요.

- 여성노동자회는 "모성권 미보장·성희롱·성차별이 남녀 고용평등 침해 3대 주범"이라며 "모성권을 침해하거나 성차별을 일삼는 사업주에 대해 정부의 지도감독·처벌이 있어야 한다"고 강조했습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