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당이 모성보호법안을 2년 유보키로 했다는 것이 알려지며, 여성노동법연대회의는 "끓어오르는 분노와 참혹함을 감출 수 없다"며 강력히 반발하면서 돌파구 마련을 위해 고심을 하고 있다.

모성보호법안 통과를 촉구해온 여성노동법연대회의의 한 관계자는 "4월 임시국회가 열리기 전까지 모성보호법안 통과를 낙관적으로 예상하고 있었기 때문에, 통과되지 못할 경우 대응책을 마련하지 못했다"며 어려움을 토로했다. 여성노동계는 이번 임시국회에서 모성보호법안이 무산될 경우 대통령 임기전에 모성보호법안에 대한 재논의가 이뤄지기 힘들 것으로 예상하고, 이번 임시국회에서 법안을 통과시키기 위해 '릴레이 성명전' 등 총력을 기울여왔다.

이와 관련, 민주노총 여성간부들이 자민련 점거농성을 벌이고, 여성노동법연대회의 관계자들이 국회 환노위가 열리는 25일 오후 민주당 당사앞에서 기습시위를 벌인 것 등은 임시국회가 끝나기 전까지 "어떻게 해서든 여성노동계의 의지를 밝히려는 것"으로 해석되고 있다.

여성노동계의 또하나의 고민은 현 사안에 대해 총력투쟁을 결의하기가 힘든 상황이라는 것. 워낙에 여성노동 문제가 노동계에서 주변문제로 인식되고 있는데다, 최근 대우차 사태 등 큰 문제들이 산적해 있어 투쟁동력을 확대하는데 어려움을 겪고 있다. 노동계의 한 여성간부는 "정부에서 먼저 나서서 모성보호법을 시행한다고 해놓고 정치적 야합 때문에 유보하고 있기 때문에 여성노동계가 대응하는데 어려울 수밖에 없다"며 "솔직히 여성의 비정규직화 등 여성노동 문제가 하나둘인 아닌 상황에서 우리가 이렇게 매달려야 하는지 고민스러울 때도 있다"고 조심스럽게 말하기도 했다.

한편 여성노동계는 향후 여성노동법연대회의를 유지하고, 모성보호법 즉각 시행을 위한 여론전등을 펼치며 여성노동법과 관련한 활동을 지속할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