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를로스 곤 르노닛산 회장이 2일 방한하는 가운데 르노삼성이 성희롱 피해자에게 지난달 27일 업무복귀 명령을 내린 사실이 뒤늦게 알려졌다. 피해자를 도운 동료에 대한 대기발령은 여전히 유지하고 있어 반쪽짜리 조치라는 비판이 거세다.

14개 여성단체와 노동단체로 구성된 르노삼성자동차 직장내 성희롱 사건 해결을 위한 공동대책위원회는 1일 성명을 내고 "성희롱 사건 피해자를 도운 동료에 대한 징계와 대기발령을 철회하고 원직에 복직시켜야 한다"고 촉구했다.

공대위는 "성희롱 사건 피해자에 대한 징계 취소와 대기발령 중단을 결정한 것만으로 그동안의 인권유린 행위가 잊히는 것은 아니다"며 "조력자에 대한 징계와 대기발령이 진행 중인 데다 피해자와 조력자에 제기한 형사고소도 취하하지 않고 있어 이번 조치는 반쪽자리에 불과하다"고 비판했다.

르노삼성에 재직 중인 A씨는 2012년 4월부터 1년여간 상사 B씨의 성희롱에 시달리다 지난해 3월 해당 사실을 사측에 알렸다. 그런데 사측은 B씨에게 정직 2주의 경징계를 내리고, 피해 당사자인 A씨에게 사직을 종용해 논란이 됐다. 특히 피해자 A씨를 도와준 동료 C씨에게도 무기한 직무정지와 대기발령 조치를 하고, 기밀문서 반출을 이유로 형사고소를 하면서 여성단체와 노동단체가 공대위를 구성하는 등 사회문제로 번졌다.

이런 가운데 지난달 13일 피해자를 도운 동료 C씨에 대한 대기발령이 부당하다는 중앙노동위원회의 판정이 나왔다. 하지만 사측은 형사고소가 진행 중이라는 이유로 중노위의 원직복직 명령을 이행하지 않고 있다. 피해자 A씨 역시 지난달 27일 대기발령 철회 이후 사측으로부터 자택근무 혹은 다른 부서로의 이동 중 하나를 선택하라는 압력을 지속적으로 받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공대위 관계자는 "피해자와 그를 도와 함께 직장내 성희롱 문제를 제기한 동료를 분리·고립시키려는 이번 조치는 르노삼성이 성희롱 문제를 덮고 회사를 상대로 싸울 수 없도록 하는 2차 불이익 조치에 불과하다"고 비판했다.

공대위는 2일 오후 카를로스 곤 회장의 기자간담회 장소인 신라호텔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직장내 성희롱 문제 해결을 요구할 예정이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