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합건설회사의 공사수행에 필요한 자금을 융자하고 보증하는 건설공제조합에서 낙하산 논란이 일고 있다. 임원을 선출하는 건설공제조합 운영위원회는 국토교통부가 전무이사를 내정할 때까지 결정을 유보했다는 의심을 사고 있다.

사무금융연맹 건설공제조합노조(위원장 박창성)은 20일 “전무이사 자리에 국토부 퇴직관료가 다시 내정됐다”며 “낙하산 인사 강행을 멈추고, 순수민간기업인 건설공제조합의 내부출신자를 임명하라”고 요구했다. 노조에 따르면 건설공제조합 전무이사는 운영위의 인준을 거쳐 이사장이 선임한다.

건설공제조합은 그러나 지난달 25일 운영위원회를 열고도 아무런 결정을 내리지 못했다. 건설공제조합 홍보팀 관계자는 “전무이사 임기가 4월 초까지라 그 자리에서 정하지 않고 뒤에 서면결의로 대신하기로 했다”고 말했다. 내정자가 정해지면 23명의 운영위원이 연서명하는 방식으로 추인한다는 것이다.

이를 두고 노조는 “국토부가 전무이사 내정자를 정하지 못했기 때문”이라고 비판했다. 노조 관계자는 “국토부 출신 이사장은 국토부에서 내려보내는 전무이사 내정자를 단 한 차례도 거부한 적이 없었고, 운영위도 형식적인 절차로 전락했다”며 “심도 깊은 인준심사를 해야 할 운영위가 내정자 확정 이후 서면결의를 하겠다고 동의한 것은 기가 막히는 일”이라고 지적했다.

현재 건설공제조합 전무이사직에는 임의택 전 부산지방항공청장이 유력하다. 공직자윤리위원회 심의를 앞둔 것으로 전해졌다. 노조 관계자는 “자본 5조1천억원, 보증잔액 100조원인 보증기관을 비전문가에게 맡기는 것은 위험한 일”이라며 “조직의 발전을 저해하고 해를 입힐 것”이라고 우려했다.

연맹 관계자는 “임의택 내정자가 청장 시절 발주한 공사에 대해 건설공제조합이 보증서를 발급한 적도 있다”며 “이런 인사가 전무이사로 온다면 보증의 독립성이 훼손될 수 있다”고 비판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