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산업노조의 파업 결의가 확실시되는 가운데 정부는 이헌재 재경부장관과 이용근 금감위원장이 나서 파업에 따른 금융대란을 막기위한 은행 노조 설득에 총력을 쏟고 있다.

하나.한미은행 등 일부 우량은행과 지방은행 노조는 명분이 부족하다며 금융노련의 파업에 동참하지않기로 결정했다.

금융산업노조 산하 22개 금융기관 노조는 3일 일제히 파업찬반투표실시 그 결과를 4일 오전 은행회관 금융노련 사무실에서 공식발표하기로 했다.

이날 파업찬반투표에 참여한 각 은행노조는 정부의 금융지주회사제 입법이 공적자금이 투입된 은행 합병을 목표로 하고 있는데다 관치금융청산에 대한 공감대가 넓게 형성돼있기때문에 파업결의를 끌어내는데 문제가 없을 것이라고 자신했다.

시중은행의 한 노조 관계자는 '아침 일찍 투표를 한 일부 지점의 투표결과를 집계해본 결과 파업 찬성 쪽이 80~90% 정도에 이르는 것으로 나타났다'면서 '정확한 집계는 아니지만 총파업을 이끌어내는데는 문제가 없다'고 말했다.

앞서 조흥.부산.전북은행은 지난달 29일, 서울은행은 지난 30일 이미 파업찬반투표를 실시했으며 결과는 다른 은행들과 함께 4일 발표하기로 했다.

그러나 하나은행과 한미은행 노조는 두 은행간 포괄적 업무제휴협약을 체결함으로써 금융지주회사를 통한 통합이나 다른 은행과의 합병가능성이 없다고 보고 금융산별노조가 주도하는 오는 11일 파업에 동참하지 않기로 했다.

신한은행과 제일은행 노조는 파업에 대한 조합원들의 공감대가 충분히 형성되지 않았다는 이유로 파업찬반투표를 오는 6일로 늦추기로 했다. 이들 은행외에 제주은행 등 일부 지방은행들도 파업대열에 동참하지않을 것으로 예상된다.

이에 따라 11일 총파업이 이루어지더라도 일부 은행들만의 파업이 될 가능성이 높아지고 있다.

한편 정부는 은행 파업에 대처하기위해 금감위에 상황반을 설치하는 한편 이용근 위원장과 이정재 부위원장이 산별 또는 개별 은행노조 설득에 안간힘을 쓰고 있다.

이 위원장은 이날 오전 명동 은행회관에서 열린 은행장 간담회에서 '지주회사법은 금융회사간 합병(merging)을 유도하는 것이 아니라 지주회사를 기둥으로 한 통합(integration)을 유도, 시너지효과를 얻고자 하는 것인만큼 인력.조직 감축은 없을 것'이라고 말했다.

이 위원장은 '이같은 금융지주회사제도의 근본 취지를 노조측이 제대로 이해하지 못하는 데서 총파업과 같은 극한 투쟁이 유발되고 있다'며. '정부 입장이 노조측에 제대로 전달될 수 있도록 계도.홍보를 강화할 것이며 언제든지 직접 대화에 나서겠다'고 강조했다.

이헌재(李憲宰) 재정경제부 장관도 이날 당정협의에서 '연내에 대형은행 합병 의 가시화는 없다'며 '공적자금 투입은행들이 지주회사를 통해 전산 등의 하부시설을 공유하는 전략적 제휴는 합병에 해당하지않는다”고 밝혔다.

kimjh@yonhapnews.co.kr (끝)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