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애인들이 방송 시청권에 대한 공론화를 요구하고 나섰다. 장애인정보문화누리 등 17개 장애·시민단체로 구성된 ‘장애인 방송 시청권 수호를 위한 연대’는 지난 17일 오전 서울 광화문광장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방송통신위원회 위원장 면담을 촉구했다. 이들은 “방송통신위가 현행 ‘장애인방송 편성 및 제공 등 장애인 방송접근권 보장에 관한 고시’를 훼손하지 말고 발전적인 장애인 방송정책을 수립할 것을 공개적으로 제안한다”며 밝혔다.

방송통신위는 지난달 입법예고한 장애인방송고시 개정안을 통해 장애인을 위한 자막·수화통역·화면해설 방송 등 방송사 의무범위를 축소하고 장애인방송 의무편성 목표치 달성 시점을 연장하겠다고 밝혔다.

이에 대해 장애인계가 “방송사업자의 편의에 맞춰 장애인의 방송 시청권을 축소하는 것”이라며 반발하자 방송통신위는 이달 9일 장애인방송고시 개정 추진을 유보하겠다고 밝혔다.

하지만 장애인계는 개정 철회가 아닌 만큼 장애인방송고시 개정에 앞서 공론화가 이뤄져야 한다는 입장이다. 이들은 이날 방송통신위에 △장애인방송고시를 개정할 경우 장애 대중의 의견을 충분히 수렴할 것 △장애인방송고시 개정은 자막방송과 같은 장애인서비스 확대·발달장애인을 위한 방송제작 등 장애인 방송권을 향상시키는 방향으로 추진할 것을 요구했다.

김철환 장애인정보문화누리 활동가는 "이번 일을 계기로 방송통신위가 장애인 방송권에 대한 정책방향을 명확히 수립해야 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