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김주익ㆍ박대수 선거대책본부

한국노총이 오는 22일 임원선출을 위한 선거인대회를 연다. <매일노동뉴스>가 임원선거에 출마한 이병균·박대수·김주영·서재수(기호 순) 사무총장 후보로부터 한국노총 내부 의사결정, 사무총국 재편 구상, 재정자립, 홍보·언론사업, 여성사업에 대한 입장을 들었다. 인터뷰는 서면으로 진행됐다.<편집자>
-----------

기호 2번 박대수(53·사진) 사무총장 후보는 8년간 한국노총 서울지역본부 의장을 지낸 만큼 지역본부 실정을 잘 알고 있다. 박 후보는 "지역본부와 산별연맹은 씨줄과 날줄의 관계"라고 말한다. 지역본부와 산별연맹이 서로를 품어 줄 때 한국노총의 기본이 확립되고 조직에 힘이 붙는다는 설명이다. 박 후보는 "한국노총 집행부가 현장과의 소통을 거부하고 정권의 눈치만 살피다 보니 현장이 고사상태에 빠졌다"며 "소통과 신뢰가 무너진 한국노총을 바로 세우기 위해 출마했다"고 말했다.

- 김주익 위원장 후보와 함께 출마한 이유는 무엇인가.

“8년간 한국노총 서울본부 의장을 하면서 뼈저리게 느낀 것 중 하나가 중앙과 지역의 단절 문제였다. 지금 논란이 되고 있는 한국노총의 소통 문제에서 가장 취약한 지점이다.

전·현직 집행부들은 지역과 현장의 아우성을 외면했다. 소통을 거부하고 정권의 눈치만 살피다 보니 현장이 고사상태에 빠진 것이다. 대의원대회나 중앙위원회 같은 의결기구는 있으나 마나 한 기구로 전락했다. 정부와 경영계를 대상으로 한 투쟁에서는 한없이 무기력한 모습만 보였다.

지금 필요한 것은 소통과 신뢰를 기반으로 한 강한 리더십과 통합력이다. 김주익 위원장 후보를 만나면서 지역과 현장의 소통 문제, 지역본부의 활성화 방안 같은 고민거리들을 해소할 수 있다는 희망을 봤다. 조합원들이 한국노총의 주인이 되고 자긍심을 느낄 수 있도록 만들자는 생각에서 김 후보와 함께 출마하게 됐다.”

- 한국노총의 민주적 운영을 위해 중앙위원회 확대 개편을 공약했는데.

“한국노총의 활동은 조합원은 물론 1천800만 노동자들의 삶과 노동조건에 지대한 영향을 미친다. 이런 중차대한 문제를 지도부나 산별대표자들만 모여 결정해서는 안 된다. 조합원에 비례해 중앙위원을 배정하는 중앙위원회를 확대할 필요가 있다. 사회적 합의나 정치방침 같은 중요한 사항은 현장의 의견을 반영해 결정해야 한다.

현행 규약에 따르면 중앙위원은 조합원 5천명당 1명, 단수 2천500명 이상일 경우 1명을 추가로 배정한다. 지난해 각 회원조합 대의원대회에서 선출한 중앙위원은 98명이다. 여기에 16개 지역본부와 26개 회원조합 위원장·한국노총 중앙 임원 같은 당연직을 포함하면 154명이다. 조합원 800명당 1명을 선출하는 대의원에 비하면 6분의 1 수준에 불과하다.

중앙위가 한국노총의 중차대한 문제를 논의하고 결정할 수 있는 구조가 되려면 규모를 두 배 이상 늘려야 한다.”

- 사무총국 운영에 대한 원칙은 무엇인가.

“한국노총에는 우수한 활동가들이 많다. 활동가들이 자신의 역량과 전문성을 최대한 발휘할 수 있도록 업무를 배치해야 한다. 인사원칙을 분명히 하고 업무수행 평가에 의한 동기부여를 확실하게 할 것이다. 간부들의 역량 강화와 비전 마련을 위한 교육과 지원에도 힘을 쏟겠다. 한국노총 중앙연구원이 사무총국과 결합해 정책생산과 학습이 유기적으로 이뤄지도록 만들 것이다. 또 중앙법률원을 확대 개편해 현장에서 발생하는 다양한 사건을 지원하겠다.

현장 교육을 활성화하는 것도 중요하다. 중앙교육원이 산별연맹과 함께 특별 교육프로그램을 만들고 진행하는 방법을 고민하고 있다. 산별연맹이 각자 필요한 내용을 정리하고 이를 적극적으로 지원하는 방안이다. 지역거점을 만들어 정기적인 교육프로그램을 개설하는 것도 고려하고 있다. 교육프로그램을 수준에 맞게 다양화하고 교육 강사 양성 프로그램을 확대·개편하겠다.”

- 여성사업을 활성화하는 방안이 있다면.

“지난해 말 신임 법관에 임용된 32명 중 28명이 여성이었다. 무려 87.5%다. 우리나라에서 그만큼 여성의 역할과 비중이 높다는 의미다. 하지만 많은 영역에서 일과 가정을 양립하는 어려움으로 여성의 전문성과 잠재력이 사장되고 있다.

어떤 문제든 가장 잘 인지하고 있는 사람이 해결방안도 가장 잘 안다. 여성 조합원들은 현실의 벽을 절감하고 있기에 그에 대한 대안도 확실히 갖고 있다. 한국노총에 여성 상임부위원장직을 신설하겠다. 이를 통해 여성 노동자의 일·가정 양립 방안과 양성평등 문제에 대한 대안을 제시하고 실천하도록 만들겠다.”

- 한국노총 재정자립과 재정의 효율성·투명성을 높이자고 밝혔는데. 구체적인 계획이 있나.

“먼저 예산 집행에서 투명성과 명확성을 높여 불필요한 지출을 막아야 한다. 현재 각 본부별로 예산이 제대로 분리되지 않고 있다. 지출에서도 예산항목과의 적합성이 명확하지 않다. 많지 않은 예산이지만 이를 체계적으로 관리·운영하는 것이 선행돼야 한다.

둘째, 한국노총회관 임대수입과 조합비 외에 발생하는 수입규모를 정확히 산정해 이를 운영비와 목적사업 재원으로 활용할 수 있는 방안을 찾아야 한다.

셋째, 중앙교육원처럼 비교적 많은 예산이 소요되는 사업에 대한 개선방안을 찾아야 한다. 한국노총회관 임대와 중앙교육원의 수입·지출내역 공개 여부는 면밀히 검토하겠다.

넷째, 조합비를 증액해야 한다. 앞서 지적한 예산 지출의 투명성과 합리성이 선행된 후 부족한 부분을 현장에 알리고 합의를 거치는 과정이 필요하다고 본다.

끝으로 정부 재정지원 규모와 방법을 재조정할 필요가 있다. 정권이 바뀌었다고, 노정 간 갈등이 생겼다고 지원방법과 금액이 달라진다면 노조의 자주성에 치명적인 위협을 받게 된다. 따라서 엿장수 마음대로 지급하지 말고 지원 근거와 항목·금액을 제도화하라고 당당하게 정부에 요구해야 한다. 임원 판공비 역시 세부항목을 공개하는 것이 마땅하다.”

- 지역본부 활성화를 공약했다. 현재 지역본부·지역지부 운영의 문제점과 개선방안을 꼽는다면.

“한국노총의 개혁을 위해서는 사업장과 지역조직 활성화가 꼭 필요하다. 현장의 목소리를 담아내는 것이 바로 개혁의 시작이자 끝이기 때문이다. 지역에는 노동부 관할지청·지방노동위원회·지역 노사정 공동의 이익을 위한 활동 등 산별연맹이 담당하기 어려운 다양한 분야가 존재한다. 지방자치단체를 대상으로 목소리를 내야 하고, 지역의 시민·사회단체와 연대활동도 해야 한다.그런데 부족한 재정과 인력이 지역조직의 발목을 잡고 있다. 지역조직 활성화를 위해 중앙에서 예산을 지원하는 방안을 검토할 것이다. 인력 확보를 위해 상급단체 파견전임자가 지역노총에서 일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방안도 필요하다.”
------------------
 


"가장 중요한 덕목은 약자에 대한 배려와 포용력"

박대수 사무총장 후보는 "사람이 우선이다"는 신념을 갖고 있다. 박 후보는 약자에 대한 배려와 다양한 사람을 끌어안는 포용력을 중시한다.

박 후보는 "중소규모 사업장 노조가 어려울 때 그냥 지나치지 못한다"고 했다. 그는 "작은 규모의 조직을 우선 배려하고 조직에서 소외감을 없애는 것을 가장 중요한 실천사항으로 삼고 있다"고 강조했다.

박 후보는 94년 대한항공노조 위원장을 맡은 후 3선을 했다. 2005년부터 한국노총 서울본부 의장으로 일하고 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