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공공연맹
양대 노총 공공부문노조 공동대책위원회가 19일 오전 정부세종청사 앞에서 집회를 열고 현오석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 면담을 촉구했다. 최근 정부가 공공기관에 대한 강도 높은 구조조정 정책을 잇따라 내놓자 노동계가 노정교섭을 요구하고 나선 것이다.

공대위는 이달 5일 서울 여의도에서 총력투쟁 결의대회를 한 데 이어 이날 집회에서 △총인건비 증액·적정 인상률로 공무원과 차별 없는 임금인상 적용 △호봉승급 등 자연증가분 실소요 비용 인정 △정년연장 및 직급 간 정년차별 철폐 등 요구사항을 내년 예산편성지침에 반영해야 한다고 정부에 촉구했다. 공대위에는 금융노조·공공노련·공공연맹·공공운수노조연맹·보건의료노조가 참여하고 있다.

김주영 공공노련 위원장은 "정부가 공공기관 부실을 만들어 놓고 노동자들을 토사구팽하려 한다"며 "공공기관 노동자들의 목숨을 담보로 성장한 대한민국이 이제 와서 우리를 부실·부패 방만경영의 주범이라고 하니 기가 찰 노릇"이라고 반발했다.

이인상 공공연맹 위원장은 "대선후보 시절에 '낙하산은 없다'던 박근혜 대통령이 지금 공공기관에 내려보낸 낙하산들만 몇 명이냐"고 반문한 뒤 "낙하산들로 인해 공공기관에 문제가 생기는 것은 반성하지 않고, 노동자들의 문제로만 떠넘기고 있다"고 비판했다.

이상무 공공운수노조·연맹 위원장은 "정부가 공공기관 단체협약까지 개입하겠다고 하는데 박근혜 정부가 곳곳에서 벌이는 헌법정신 무시와 국정문란을 여기서도 반복하겠다는 것"이라고 질타했다.

공대위는 장관 면담을 요구하며 청사 진입을 시도하다 경찰과 몸싸움을 벌인 끝에 기재부 관계자에게 요구안을 전달했다. 공대위 관계자는 "다음달 초 공공기관운영위원회 개최 전에 장관 면담을 추진하겠다는 답변을 들었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