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야 국회의원 81%는 사회갈등 해소를 위해 정책 시행에 앞서 국회에 '철도산업 발전방안 특별위원회'를 구성해 논의를 진행해야 한다고 답했다. 여야를 막론하고 현재 철도산업 발전방안을 둘러싸고 벌어지고 있는 사회적 갈등에 대한 우려를 갖고 있음을 알 수 있다.

최근 노동·시민·사회단체와 야당은 정부에 철도산업 발전방안을 논의할 수 있는 국회 특위 구성을 요구하고 있다. 정부·시민·노동·전문가가 참여하는 국회 특위에서 철도산업의 장기적 비전과 발전방안을 마련해야 한다는 것이다. 지금까지 국토교통부가 내놓은 철도산업 발전방안에 대한 여러 가지 문제점이 지적된 만큼 지적사항에 대한 검증·평가절차를 밟아야 한다는 주장이다.

이와 함께 철도노조가 총파업까지 경고한 상황에서 사회적 갈등에 따른 비용부담을 줄이기 위해서라도 특위 속에서 호흡을 가다듬고, 대타협 방안을 만들려는 노력을 해야 한다는 입장이다.

이번 조사에서도 야당 의원의 94%, 여당 의원의 68%가 특위 구성에 동의했다.

윤순철 경실련 사무처장은 "박근혜 대통령은 후보 시절 철도산업 발전의 청사진을 먼저 결정한 뒤 발전방안을 강구하고 국민의 뜻에 반하는 민영화는 절대 추진하지 않겠다고 말했는데, 지금은 그 약속이 전혀 지켜지지 않고 있다"고 지적했다. 윤 사무처장은 "국회의원 의견조사 결과를 보면 정부가 철도 민영화는 물론이고 공공부문 민영화까지 국민과 소통 없이 일방적으로 끌어가고 있는 것에 대해 국회조차 문제의식을 가지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