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도시철도공사가 기관사 1천266명 개개인의 노조 선거와 노사합의서 인준에 대한 투표권 여부를 조사·작성한 뒤 노조 운영에 지배·개입했다는 의혹이 추가로 제기됐다.

서울도시철도노조(위원장 이재문)가 지난 8일 익명을 요구한 공사 승무직원으로부터 제보받은 기관사 성향분석 자료에 따른 것이다. 최근 공사의 불법 노무관리 의혹이 언론에 보도된 이후 관련제보가 잇따르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본지 11월6일자 2면 '도시철도공사, 기관사 성향 A·B·C로 나눠 노조원에 불이익 의혹' 참조>

노조는 14일 오전 서울 중구 서울시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공사가 직원들에 대한 불법 노무관리를 일삼고 있다"며 노동부에 특별근로감독 실시를 요구했다.

노조가 이날 공개한 제보 문건은 2007년에 작성된 것으로 추정된다. 파일정보에 따르면 문서 최초 작성일은 2000년 11월이고, 최종 인쇄일은 2007년 1월이다. 2000년부터 누적관리된 자료로 보인다.

문건에는 공사 소속 기관사와 승무부문 퇴직자·해고자·파견자 1천266명의 이름·주민번호부터 소속·사번·보직 발령일자·승진일자·직위 등 신상·인사정보가 기록돼 있다. 여기에 조합원은 1, 비조합원은 2, 정권(권리 정지) 중인 조합원은 3으로 분류·기재했다. 2005~2006년 노조 임원선거 당시 투표권 여부와 6~8대 집행부 당시 직책(집행부·대의원·지부부서장)도 포함돼 있다. 노조 내부자료를 사측이 입수했다는 방증이다.

노조는 공사측이 자료 입수뿐만 아니라 노조 운영에 개입했다고 보고 있다. 김태훈 노조 승무본부장은 "2003년 7대 집행부 선거 때는 중간관리자 전아무개씨가 기관사들에게 전화를 해 특정후보 선거운동을 했고, 2007년 9대 집행부 선거에서는 일부 승무관리소 소장이 주도해 특정후보 선거 출정식을 한 적도 있다"고 말했다.

노조는 이와 관련해 이희순 공사 운영본부장을 지목했다. 김 본부장은 "1·2차 제보 문건 모두 이희순 공사 운영본부장이 운전처 승무팀장과 운전계획팀장으로 재직한 시기(2005~2009년)에 작성됐고, 문건 작성자도 당시 승무 분야 운전처근무자라는 사실이 확인됐다"며 "서울시와 고용노동부가 불법 노무관리를 자행한 책임자를 문책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공사 관계자는 이날 <매일노동뉴스>와의 통화에서 "2003~2004년에 두 차례 파업이 있었기 때문에 파업에 대비한 비상수송대책을 강구하기 위해 (기관사들을) 분류해 놓았던 것일 뿐 투표권 여부를 확인하기 위한 게 아니다"고 해명했다. 이 관계자는 노조 내부자료 입수 의혹에 대해서는 "사내전산망에 올라온 선거인명부"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