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홍원 국무총리는 28일 정부서울청사에서 대국민 담화를 발표하고 “모처럼의 경제회복 기미가 일부 기업의 파업조짐이나 사회 일각의 위법적인 행동 등으로 물거품이 될 수 있다”며 “사회적 합의와 법 테두리를 벗어난 행위에 대해 엄정 대응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정 총리는 이날 오전 발표한 '경제와 현안에 대한 국민 여러분께 드리는 말씀'에서 국가정보원 대선개입 의혹 수사와 관련해 "정부는 국정원 댓글을 포함한 일련의 의혹에 대해 실체와 원인을 정확히 밝힐 것"이라며 "책임을 물을 것이 있다면 결코 주저하지 않겠다"고 말했다.

그는 특히 "믿고 기다려 주시길 부탁드린다"며 "재판과 수사가 진행 중인 이 문제로 더 이상의 혼란이 계속된다면 결코 국민경제에 도움이 되지 않을 것이라는 생각에 이렇게 호소드린다"고 담화를 발표하게 된 배경을 밝혔다. 박근혜 정부 들어 총리가 대국민 담화를 발표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경제 살리기를 위한 경영계와 노동계의 협조도 당부했다. 정 총리는 “기업들은 필요한 투자실행에 주저하지 말아야 하고, 노력한 만큼 정당한 대가가 주어지는 공정한 시장질서 확립에 함께 힘을 기울여야 한다”고 밝혔다. 이어 “어려운 경제상황을 극복하는 데 노동계의 적극적인 참여와 협조가 절실하다”며 “상생을 위한 노사협력에 대해서는 최대한 지원하겠지만 사회적 합의와 법 테두리를 벗어난 행위에 대해서는 엄정하게 대응해 나갈 것”이라고 강조했다.

한편 이날 담화에 대해 노동계는 “협조가 아닌 협박으로 들린다”며 불쾌감을 표했다. 민주노총은 논평을 내고 “불과 며칠 전 전교조에게 ‘노조 아님’을 통보하며 역대 어느 정권보다 악랄한 노동탄압을 진행하고 있는 박근혜 정부가 노동자들에게 협조를 구하다니, 그 뻔뻔함에 어안이 벙벙할 따름”이라고 비난했다. 민주노총은 “정 총리가 말한 ‘일부기업의 파업조짐’과 ‘사회 일각의 위법적인 행동’이 대체 무엇이냐”고 반문한 뒤 “다짜고짜 엄정대응이라고 으름장을 놓는 것이 유신독재정권과 꼭 닮았다”고 비판했다.

강훈중 한국노총 대변인은 “정부는 노동계에게 엄정대응 운운할 것이 아니라 사용자들의 부당노동행위와 임금체불에 대해 동일한 정도로 엄정하게 대응하라”고 꼬집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