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금융노조가 24일 서울 중구 금융위원회 앞에서 경남은행 지역환원 독자분리 민영화를 촉구하는 108만명 서명지 전달식을 준비하고 있다. 정기훈 기자
경남은행 인수추진위원회와 금융노조 경남은행지부(위원장 김병욱)가 24일 108만명이 참여한 ‘경남은행의 지역환원 민영화’ 서명지를 청와대와 금융위원회에 전달했다. 최종입찰대상자들의 경남은행 예비실사가 지난 23일 시작된 가운데 지역자본 컨소시엄에 힘을 실어 주기 위해 경남지역 정치인과 상공인·노조가 한목소리를 낸 것이다.

경남은행 인수추진위와 경남은행지부는 이날 오후 서울 중구 금융위원회 앞에서 지역환원 민영화를 촉구하는 집회를 열고, 108만명이 서명한 서명지를 청와대와 금융위·공적자금관리위원회에 전달했다. 현재 지역 상공인들이 구성한 ‘경은사랑 컨소시엄’과 부산은행을 계열사로 둔 BS금융, 대구은행을 계열사로 둔 DGB금융, IBK기업은행이 최종입찰대상자로 선정돼 예비실사를 벌이고 있다.

이들은 “경은사랑 컨소시엄에 경남은행을 매각하면 국내 금융기관의 모범적인 지배구조 모델을 구축하고, 지역발전과 공적자금 회수라는 두 마리 토끼를 잡을 수 있다”고 주장했다. BS·DGB금융에 대해서는 지역감정 심화와 지역균형 발전 저해를, 기업은행에 대해서는 경남은행을 국민에게 돌려주는 것이 아니라 다시 정부가 간판만 바꿔 가져가는 것이라는 이유를 들어 반대했다.

김병욱 위원장은 “지역금융에 대한 정부와 금융당국의 외면은 지역금융을 말살하고 지역의 미래를 파괴하는 것으로 이어진다”며 “지역민을 배려하지 않은 경남은행 민영화는 아무런 의미가 없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