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개월 넘게 공석이던 한국전력기술 신임 사장에 박구원(62) 전 한전기술 원자력사업단장이 선임되면서 또 한 번 공공기관장 결격사유 논란이 일고 있다.

한전기술은 15일 오전 경기도 용인 본사에서 주주총회를 열고 사장추천위원회 공모로 추천된 박 전 단장의 사장 선임안을 의결했다.

이에 대해 공공운수연맹 한국전력기술노조(위원장 김성도)는 "우리나라 최초 원전인 고리원전부터 원전정책을 독점해 온 부산경남지역 기반의 원전마피아로 분류되는 인물이자 부실한 경영능력과 불성실한 근태로 악평이 높은 인물"이라며 반발했다.

노조에 따르면 서울대 원자핵공학과 출신인 그는 한전기술 퇴사 이후 현재까지 포스코건설 원자력 고문으로 근무하는 등 혜택을 누린 것으로 알려졌다. 한전기술 원자력사업단장 시절에는 학연·지연을 매개로 조직에 파벌을 조성해 갈등을 일으키는 등 구설과 시비가 끊이지 않았다는 게 노조의 주장이다. 사장공모 절차가 시작되기 전부터 윤상직 산업통상자원부 장관과 고등학교·대학교 선후배 관계인 점을 들며 한전기술 사장에 낙점됐다는 식의 여론몰이를 한 의혹도 받고 있다.

노조는 "한전기술 퇴직 후 경쟁사인 포스코건설로 이직해 장기간 근무한 전력을 봤을 때 우리 회사의 핵심기술 유출 의혹에서 자유로울 수 없는 인사"라고 지적했다.

이날 오전 주주총회에 이어 오후에 열린 취임식에서도 박구원 신임 사장 반대 시위를 벌였던 노조는 퇴진투쟁에 돌입하겠다는 입장이다. 김성도 위원장은 <매일노동뉴스>와의 통화에서 "최근 원전비리 사태로 얼룩진 회사의 명예와 신뢰를 회복할 수 있는 인물이 사장이 돼야 하는데 되레 전형적인 원전마피아가 사장으로 선임이 돼 참담하다"며 "퇴진투쟁을 벌이겠다"고 말했다.

공공운수노조·연맹도 "원전마피아 논란에서 자유로울 수 없는 인사가 원자력 핵심 기관을 장악하게 됐다"며 "부적격·부도덕 낙하산 인사로 규정하고 노조와 함께 투쟁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