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지역 학교비정규 노동자들과 시민들이 부산시교육감의 학교비정규직 직접고용 방안을 담은 주민발의 조정신청서를 접수했다.

전국학교비정규직노조 부산지부(지부장 김희정)와 민주노총 부산본부·통합진보당 부산시당 등은 1일 오전 부산시 화지로 부산시교육청 본관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이같이 밝혔다.

이들 단체는 올해 3월 중순부터 주민발의를 통한 교육감 직접고용 조례(부산광역시교육청 교육공무직 채용 및 관리) 제정을 위해 부산시민을 상대로 서명운동을 벌였다. 7개월간 지속된 서명운동에는 5만여명의 부산시민이 참여했다. 부산지역 노동계는 이날 기자회견에서 주민번호 오류를 제외한 4만2천13명의 서명을 접수했다고 밝혔다. 주민발의를 통한 조례 청구의 최소 요건인 19세 이상 부산시민 100분의 1(3만4천222명)을 훨씬 웃도는 수치다.

이들은 기자회견을 마치고 부산시교육청에 서명지를 제출했다. 부산시교육청은 지자체별로 5일 이내 열람기간을 거친 후 10일간 법적 검토에 착수한다. 서명지는 60일 이내에 부산시의회에 제출된다. 교육위원회 심사를 거친 후 전체 표결 처리된다. 부산시의회는 다음달 11일 열릴 예정이다.

노동계는 이날 기자회견에서 “강원·경기·광주·서울·울산·전남·전북·제주 등 진보와 보수를 가리지 않고 전국적으로 학교비정규 노동자에 대한 교육감 직접고용 조례가 확산되고 있다”며 “임혜경 부산시교육감과 부산시의회가 4만여명의 부산시민과 학교비정규 노동자들의 요구에 답할 차례”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