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공무원노조(위원장 김중남)가 국가정보원과 경찰의 공안몰이 중단을 촉구하고 나섰다.

노조는 16일 오전 서울시 세종로 정부서울청사 앞에서 ‘정부의 불법 압수수색 등 공안탄압 규탄’ 기자회견을 열고 “정부와 국정원은 대선개입 잘못을 반성하기는커녕 공무원노조 조합원이 국가전복 조직에 다수 가담한 것처럼 공안몰이를 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노조 경기본부는 이날 본부 조합원들의 이른바 아르오(RO) 회합 참여설을 지난 11일 보도한 연합뉴스에 사과·정정보도를 요구했다. 서형택 경기본부장은 “사건을 담당한 수원지검과 통합진보당 경기도당도 보도내용이 사실무근이라고 밝혔다”며 “언론이 ‘카더라 통신’으로 전락해선 안 된다”고 비판했다. 그는 이어 “국정원은 5월에도 노조간부를 국가보안법 위반으로 조사했지만 혐의를 밝혀내지 못했다”며 “떳떳하다면 수사내역을 밝혀라”고 주장했다.

박동일 노조 광주본부장은 "경찰이 국정원의 대선개입을 풍자하는 내용의 광주본부 현수막 한 장을 이유로 조합원 15명을 소환 조사하고 사건과 무관한 물품도 압수하는 불법 압수수색까지 벌였다”며 “최소한의 표현의 자유도 탄압하고 있다”고 말했다.

노조에 대한 잇단 공안수사와 관련해 이석기 통합진보당 의원 사태에서 촉발한 정부의 공안몰이가 노동계까지 확산되는 게 아니냐는 우려도 나온다. 노조 관계자는 “정부가 공안수사를 통해 공무원노조부터 흔들려는 것 같다”며 사태 확산을 우려했다.

한석호 민주노총 연대사업국장은 “노동계 전반에 공안탄압 우려가 크다”며 “문제가 계속되면 민주노총 내부에 별도 대책위원회를 구성해 대응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