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내란예비음모 사태와 관련해 통합진보당 내부인사가 국가정보원에 지속적으로 정보를 제공해 왔다는 의혹이 제기됐습니다. 통합진보당은 "국정원이 법으로 금지하고 있는 정당사찰 매수공작을 벌였다"고 반발했는데요.

- 이상규 통합진보당 의원은 1일 오후 기자회견을 열고 "언론에서 거론된 국정원의 협조자가 누구인지 파악했다"며 "국정원은 그를 거액으로 매수해 짧게는 수개월, 길게는 수년간 진보당을 사찰하도록 했다"고 주장했습니다.

- 이 의원은 "21세기에 있어서는 안 되는 정당사찰 매수공작이 벌어졌다"며 "국정원은 내란음모죄라고 이야기하는데 정확하게 국기문란 헌정파괴 국정원의 연이은 헌정유린사건이자 정당사찰 사건"이라고 규정했는데요. 이 의원은 국회 정보위원회를 소집해 국정원으로부터 사찰에 대한 해명을 들어야 한다고 주장했습니다.

- 한편 내란예비음모 혐의로 구속된 통합진보당 간부와 시민·사회단체 관계자 등 3명의 구속영장에는 이석기 의원이 강사로 참석한 지난 5월12일 모임에서 한 발언 외에 다른 범죄사실은 없는 것으로 확인됐는데요. 변호인단에 따르면 구속영장에는 5월 모임에서 한 발언만이 범죄사실로 기재돼 있었습니다.

- 김칠준 변호사는 언론인터뷰에서 "당시 모임의 녹취록을 보면 구체성이 없고 구속자들 의견에 반대하는 참석자의 발언도 나와 단순히 의견을 교환하는 자리에 불과한데 이를 두고 내란음모라고 하는 것은 공안탄압"이라고 말했는데요.

- 총기와 유류시설 파괴를 준비하는 등 내란음모를 꾸몄다던 사건 발생 초기의 언론보도와는 사뭇 다른 내용입니다. 이번 사건이 어떤 결말을 맞을지 주목되네요.

'운하사기극 책임자에게 정의를' 국민고발운동 시작

- 이명박 전 대통령을 비롯해 4대강 사업 책임자들에게 책임을 묻는 국민고발운동이 시작됩니다.

- 고발운동은 4대강복원 범국민대책위원회와 4대강 조사위원회가 주도할 예정인데요. 이들은 2일 기자회견을 열어 국민고발운동 시작을 알릴 예정입니다.

- 이들은 “이명박 전 대통령이 추진한 4대강 사업은 절차적으로 위법부당하게 진행됐다”며 “편법과 탈법을 통한 대운하 사업이었음이 속속 밝혀지고 있고, 연례행사처럼 발생하는 녹조라떼를 통해 수질오염 문제가 확인되고 있다”고 비판했습니다.

- 이어 “국민을 속이고 대운하 사업으로 국토를 망쳐 버린 이명박 전 대통령과 추진세력에게 책임을 물을 것”이라고 강조했습니다.

- 이들 단체는 특히 4대강 재자연화 특별법 제정을 국회에 요구할 예정인데요. 4대강 댐을 허물자는 논의가 공론화되는 계기가 될 전망입니다. 운동의 모토는 ‘운하사기극 책임자에게 정의를, 신음하는 4대강에 생명을’이라고 합니다.

철도시설공단, 철도건설현장 임금체불 점검 나서

- 한국철도시설공단이 추석을 앞두고 철도건설현장 임금체불 근절에 나선다고 하네요.

- 공단은 “4일부터 6일까지 전국 301개 철도건설현장에 대한 점검을 통해 원·하도급사와 장비 및 자재공급업체 간 불공정 관행을 해소할 것”이라고 1일 밝혔습니다.

- 공단은 이를 통해 임금을 체불했거나 체불우려가 있는 건설현장에 대해서는 원도급사를 통하지 않고 하도급업체에 직접 임금을 지급할 계획이라고 합니다.

- 표준계약서 미사용이나 재하도급 등 위반사항이 적발된 현장에는 시정조치를 내린다고 하네요.

- 재점검을 통해 시정되지 않은 곳은 건설산업기본법과 하도급거래공정화에 관한 법률에 따라 강력한 행정조치를 내릴 계획이랍니다.

- 건설노동자에 대한 임금체불 문제는 하도 자주 발생해 입이 아플 지경인데요. 공단의 임금체불 점검이 이를 뿌리 뽑는 계기가 되길 바랍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