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과 노르웨이·독일·스웨덴·영국·일본 등 6개국 철도노동자들은 29일 "부담은 국민에게 지우고, 이득은 소수가 챙겨가는 철도산업 분할 민영화 추진을 중단하라"고 선언했다.

철도노조와 공공운수노조·연맹이 공동주최한 '한국철도의 미래를 위한 국제심포지엄' 참가자들은 이날 3일간의 행사를 마무리하며 이 같은 내용의 공동성명을 채택했다. 이들은 "한국정부는 발전방안이란 미명하에 철도산업 분할과 민영화를 위한 단계적 조치를 취하고 있다"며 "통합적이고 유기적이어야 할 철도시스템을 파괴하고, 철도의 안전과 공공성을 사적자본의 끝없는 탐욕에 제물로 바치려 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이어 "2015년 개통하는 수서발 KTX 노선의 분할은 철도산업 민영화를 위한 첫 단계"라며 "한국정부는 수서발 KTX 운영을 분리함으로써 효율성이 높아지고, 재정적자와 국민의 비용부담이 줄어들 것이라고 주장하지만 허구적 선전"이라고 지적했다.

6개국 철도노동자들은 "철도산업 분할과 민영화 추진이 본격화하면 한국철도 시스템은 파괴되고 비용 낭비와 재정 부담만 커질 것"이라며 "한국정부가 철도 분할 민영화를 강행한다면 세계 노동자들은 한국 철도노동자와 민중의 투쟁에 적극 연대할 것"이라고 경고했다.

이날 공동성명 발표에 앞서 각국 철도전문가로 초대된 외슈타인 아슬락센(Øystein Aslaksen·노르웨이)·크리스천 월마(Christian Wolmar·영국)·얀 루덴(Janne Ruden·스웨덴)·베르너 레(Werner Reh·독일)·이시이 타카시(Ishi Takahi·일본) 등은 철도노조와 KTX민영화 저지 범국민대책위원회와 간담회를 갖고 한국의 철도 민영화 정책과 대응 방안에 대해 의견을 나눴다.

한편 지난 27일부터 사흘간 진행된 국제심포지엄에서는 세계 각국에서 벌어지고 있는 철도 민영화 사례와 민영화에 따른 국가별 피해 현황이 소개됐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