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강서방화지역자활센터 운영법인인 상록복지재단이 최근 재단이 운영하는 자활센터에 노조가 설립되자 자활센터 지정서를 강서구청에 반납해 논란이 일고 있다.

공공운수노조 사회복지지부 강서방화지역자활센터지회(지회장 김원중)는 26일 "강서구청은 자활센터의 지속적인 운영을 보장해 달라"고 촉구했다.

강서구청과 노조에 따르면 재단은 이달 5일 "탈수급률과 사업성이 저조하고, 센터 직원들에 대한 관리·감독이 어렵다"며 강서구청에 자활센터 지정서를 반납했다. 재단은 2001년 7월 보건복지부로부터 자활센터 지정을 받아 위탁운영해 왔다.

재단이 폐업을 결정한 것은 최근 설립된 지회 때문이라는 게 노조의 주장이다. 노조 관계자는 "올해 5월 센터에서 일하는 김원중 실장이 부당해고를 당한 뒤 지회를 만들자 재단이 '(직원들을) 관리·감독하기 어렵다'며 지정서를 반납해 버렸다"고 말했다. 이 관계자는 "강서구청은 강서방화지역자활센터가 지속적으로 운영될 수 있는 방안을 마련하고, 저소득층에게 기본적인 자활사업이 안정적으로 제공될 수 있도록 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한편 강서구청에 따르면 복지부는 재단의 자활센터 지정을 취소하지 않은 상태다. 강서구청 사회복지과 자활지원팀 관계자는 <매일노동뉴스>와의 통화에서 "구청의 중재도 중요하지만 재단과 직원들 당사자 간 허심탄회한 대화가 필요하다"며 "재단이 끝까지 운영을 거부할 경우 새로운 법인을 모집하는 방안을 강구하겠지만 아직까지 구청의 방침은 정해진 게 없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