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인천공항공사 터미널에서 일하는 비정규 청소노동자 A씨는 8일 오전 업체관리자로부터 "오늘 특별히 화장실 청소에 만전을 기하라"는 지시를 받았는데요. 정창수 공사 사장 및 임직원·신입사원들이 이날 오후 2시부터 공항 터미널 화장실 청소 체험을 한다는 이유였다고 합니다.

- A씨를 비롯한 50여명의 청소노동자들은 점심식사도 늦춘 채 이날 오후 1시30분까지 터미널 지하부터 3층까지 화장실 구석구석을 '윤이 나게' 청소하느라 땀을 뻘뻘 흘렸다고 하네요.

- 공공운수노조 인천공항지역지부에 따르면 매년 신입사원들이 입사할 때마다 다양한 체험의 일환으로 터미널 화장실 청소를 진행했다고 하는데요. 정창수 사장을 비롯한 임직원들까지 총출동한 것은 이번이 처음이라고 합니다.

- A씨는 이날 <매일노동뉴스>와의 통화에서 "일을 하러 갔더니 청소용품도 새것으로 싹 준비해놨더라"며 "안 그래도 성수기에 일도 많은데 사장님 청소에 대비해 미리 화장실 청소를 깨끗이 하라고 해서 힘들었다"고 토로했는데요. A씨는 "사진찍기용인지 폼잡기용인지 모르겠다"고 한숨을 내쉬었습니다.

- 지부 관계자는 "이번 사장·임직원·신입사원이 나선 청소 체험이 나름 현장 노동자들의 고충을 이해하려 한 선의일 수도 있고, 그렇게 생각해보려고 노력했는데 쉽지가 않다"고 말했는데요.

- 그는 "인천공항 비정규 노동자들이 10여년을 일했고 생계를 꾸려가는 이곳에서 어떤 대우를 받고 있는지 사장님과 허심탄회하게 대화하고 싶다고 했을 때 공항공사는 '비정규직 노조와는 대화하지 않는 것이 방침'이라고 했다"며 "고충을 이해하려면 청소 이벤트가 아니고 당사자들과 대화에 나서야 한다"고 일침을 놓았습니다.

감사원에 이어 환경부마저 이명박 정권에 등 돌리나

- 윤성규 환경부 장관이 4대강 사업으로 인해 낙동강의 녹조현상이 심해졌다고 박근혜 대통령에게 보고한 것으로 뒤늦게 알려졌습니다. 4대강 사업이 대운하를 염두에 두고 추진됐다는 감사원 감사결과에 이어 나온 발언이어서 논란이 일고 있는데요.

- 윤 장관은 지난 6일 국무회의에서 "녹조는 수온과 영양물질, 물 흐름의 정체 등 다양한 요인에 의해 발생한다"면서 "그 가운데 특히 4대강 사업으로 설치한 보 때문에 녹조가 더 심하게 나타난다"고 보고했다고 합니다. 윤 장관은 또 "올해는 비가 많이 온 편이라 녹조 수준이 지난해 같은 기간에 비해 10~15% 수준"이라며 "앞으로 무더위가 본격화되면 더 악화될 수 있다"고도 했다는데요.

- 환경부는 지난 이명박 정권에서는 4대강 사업과 녹조현상이 직접적인 관계가 없다고 발표했습니다. 감사원에 이어 환경부마저 MB정권에 등을 돌린 것인데요. 박근혜 정권이 이명박 정권과 선긋기에 나서자 야권은 공동책임론을 제기하며 경계에 나섰습니다.

- 이지안 정의당 부대변인은 8일 성명에서 "대국민사기극으로 밝혀진 4대강 사업은 새누리당 정권의 공동책임이 분명하다"며 "새누리당은 조속히 4대강 사업 국정조사를 수용해야 한다"고 촉구했는데요. 4대강 사업 추진을 위해 낙동강 하구에 쌓인 뻘을 삽으로 뜨는 퍼포먼스까지 했던 이명박 전 대통령의 표정이 궁금해지는 요즘입니다.

참여연대, 검찰의 론스타 직무유기 사건 기각에 반발

- 대검찰청이 지난 5일 론스타 사건과 관련해 김석동 전 금융위원장 등 8인에 대한 참여연대와 민변의 직무유기 재항고 신청에 대해 전원 무혐의 기각 결정을 내렸다고 하는데요.

- 이에 대해 참여연대는 반발하고 나섰네요. 참여연대는 8일 논평을 통해 “(피고발인들은) 대주주 적격성 심사를 방기해 론스타의 불법적인 외환은행 인수와 매각에 결정적 역할을 했다”며 “결과적으로 수조원의 국민혈세까지 낭비될 위험이 높은 론스타의 투자자·국가소송제도(ISD) 소송 제기에 직·간접적으로 책임 있는 금융감독 당국자들에게 응분의 형사적 책임을 물으려는 시민단체의 노력이 좌절됐다”고 안타까워했습니다.

- 참여연대는 이어 “지난 2011년 11월 김석동 전 금융위원장 등을 처음 검찰에 고발한 이후 피고발인들의 직무유기를 드러내는 여러 가지 정황이 새롭게 제시됐음에도 기계적인 기각 결정을 되풀이 한 검찰을 규탄한다”고 강조했는데요.

- 그러나 론스타 사건에 대한 금융감독 당국자들에게 책임을 묻는 노력을 중단하지 않겠다고 강조했습니다. 참여연대는 “현재 진행 중인 외환은행 주주대표소송과 헌법소원, 그리고 국회를 통한 지속적인 진상규명 노력 등 모든 수단을 통해 금융감독 당국자들과 검찰의 역사적 책임을 추궁하는 노력을 다하겠다”고 다짐했습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