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경영자총협회 등 경제5단체는 17일 경총회관에서 긴급 기자회견을 갖고대우자동차 노조와 경찰간 충돌에 대해 유감을 나타내고 노동계 일부의 강경투쟁 선동과 노사문제의 정치 쟁점화에 대해 우려를 표명했다.

재계는 또 여성고용 관련법안의 입법 추진을 즉각 중단할 것을 촉구했다.

경제5단체 상근부회장들은 이날 회견에서 "경찰과 노조원 상호간에 발생한 불상사는 매우 유감"이라고 전제한 뒤 "불상사의 근본원인은 법에 따른 정리해고를 부정하고 한달 반 이상 불법 폭력행위를 한 일부 노동계에 있다"고 주장했다.

특히 극단적인 발언으로 폭력을 선동한 상급노동단체 관련자의 행위는 어떠한 이유로도 책임을 면하기 어려울 것이라고 지적했다.

재계는 "이번 불상사에도 불구하고 구조조정에 반대해온 노동계의 불법행위는 결코 합리화될 수 없다"며 "이번 사태가 구조조정에 영향을 주지 않도록 노사정이 대화를 통해 해결해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또 "경제위기 상황에서 이번 불상사와 관련된 정치권의 과도한 논쟁은 오히려 사태를 악화시키고 노동계의 과격한 행위는 대우차의 제3자 인수에도 지장을빚을 수 있다"고 경계한 뒤 "노동계도 정리해고 철폐 및 해외매각 반대 투쟁보다는 대우차 해고근로자의 재취업에 노력해야 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경제5단체는 이날 여성고용관련법과 관련, "실업문제가 심각한 상황에서 취업여성들의 휴가.

휴직 확대를 위한 입법화 시도는 기업의 부담을 늘리거 경제회생 노력에 찬물을 끼얹을 것"이라고 주장했다.

재계는 이번 제도가 도입될 경우 여성들의 근로기회를 박탈케 할 수 있는 개연성이 있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