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위원회

정부가 규제완화와 지원을 중심으로 한 자본시장 부양책을 조만간 쏟아낼 것으로 보인다. 주식시장 상장을 쉽게 하거나 자금을 자본시장으로 유인하는 대책이 마련될 전망이다.

신제윤 금융위원장은 29일 오전 서울 여의도 한국거래소에서 증권유관기관 간담회를 갖고 “올해 중에 기업이 상장을 주저하는 요인들을 모두 분석해 상장부담을 대폭 완화하는 방향으로 기업상장 활성화 종합대책을 마련하겠다”고 밝혔다. 신 위원장은 “기업들이 자본시장을 통해 기업활동에 필요한 자금을 원활히 조달할 수 있도록 하겠다”며 “기업금융의 틀을 과거 융자 중심의 구조에서 투자 중심의 구조로 바꿔 나갈 것”이라고 설명했다.

금융투자협회 등 업계의 요구를 대폭 수용하는 ‘금융비전’도 마련된다. 예컨대 자본시장 규모와 역량을 키우기 위해 연금자산이 자본시장에 보다 많이 투자되도록 제도를 개선하고, 장기세제혜택펀드 도입과 헤지펀드를 포함한 사모펀드 제도 전면개편을 시행하겠다는 것이다.

장기세제혜택펀드는 급여 5천만원 이하 노동자나 종합소득 3천500만원 이하 자영업자가 국내 주식펀드에 5년 이상 투자하면 납입액의 40% 한도로 소득공제를 받는 상품이다. 업계의 요구가 반영됐다. 신 위원장은 금융비전과 관련해 “작은 것이라도 현실감 있게 다가올 수 있는 구체적인 방법과 계획을 제시하는 데 역점을 둘 것”이라고 말했다.

이날 간담회에는 김진규 한국거래소 이사장직무대행·박종수 금융투자협회장 등 11명의 증권유관기관 관계자들이 참석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