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래창조과학부가 이르면 하반기부터 고등학교 정규 교과목에 '기업가 정신' 과목을 신설하는 방안을 추진 중이다. 노동계는 "번지수를 잘못 찾아도 한참 잘못 찾았다"고 반발하고 나섰다.

한국노총은 22일 성명을 내고 "기업가 정신보다 노동인권 교육이 먼저"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고용노동부 조사에 따르면 청소년 고용사업장 86%가 노동관계법을 위반하고, 피해청소년의 2.6%만 권리를 구제받고 있는 실정이다.

한국노총은 "이런 상황에서 고교 교과목에 기업가 정신을 넣자고 하는 것이 병영체험 활동으로 해병대캠프를 실시하는 것과 뭐가 다르냐"고 따져 물었다. 한국노총은 이어 "2010년 국가인권위원회는 중·고교 교과과정에 노동기본권과 안전보건에 대한 권리, 남녀 고용평등과 같은 노동인권 교육을 필수 교과과정으로 포함시키라고 권고했다"며 "일하는 사람들의 기본적인 권리가 보장되고 노동의 가치가 존중받는 사회가 우리가 지향하는 세상임을 알려 주는 것이 지금 우리에게 가장 필요한 교육임을 정부 당국이 깨달아야 한다"고 강조했다.

한편 미래부는 지난 18일 "기업가 정신과 국내외 과학기술 전공자들의 창업사례에 대한 교육을 소개하고 활동을 지원하기 위해 '중등기술창업교육패키지' 개발에 착수했다"고 밝혔다. 미래부는 마이스터고 한두 곳에 기술창업교육패키지를 시범도입한 뒤 관계부처와 협의해 영재학교나 과학고, 일반학교로 확산시킨다는 방침이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