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북이 개성공단을 재가동한다는 데 합의했다. 장마철 피해를 줄이기 위해 남한의 입주기업 관계자들이 10일부터 개성공단을 방문해 설비를 점검하고 정비를 진행하는 것에도 의견을 모았다.

남북은 7일 오전 판문점 북측지역 통일각에서 당국 간 실무회담 종료회의를 갖고 이 같은 내용의 합의문에 서명했다. 합의문에는 남측 기업이 완제품·원부자재를 반출할 수 있도록 하고, 절차를 밟아 설비를 반출할 수 있도록 하는 내용도 포함됐다. 이를 위해 북측은 개성공단을 방문하는 남측 인원들의 안전한 복귀와 신변안전, 차량의 통행·통신을 보장하기로 했다.

남측 수석대표인 서호 통일부 남북협력지구지원단장은 회담 종료 후 브리핑에서 "남북은 개성공단 기업들이 겪고 있는 어려움을 해소하고 개성공단을 발전적으로 정상화해 나간다는 데 인식을 공유했다"고 말했다.

이번 남북 합의문은 6~7일 이틀간 진행된 회의를 통해 도출됐다. 정부는 개성공단 중단 사태에 대한 책임표명을 북측에 요구하고, 북측은 원·부자재의 반출 문제에 난색을 표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에 따라 남북은 10일 개성공단에서 후속회담을 열고 가동중단 사태와 재발방지 문제 등 개성공단 정상화를 위한 대화를 이어 가기로 했다.

정치권은 남북 간 실무회담의 결과를 두고 개성공단 정상화의 첫 테이프를 끊었다고 반색했다. 민현주 새누리당 대변인은 "이번 합의는 남과 북 양측이 개성공단 문제를 풀어 가기 위한 의지와 진정성 있는 자세가 한데 모아졌기에 채택될 수 있었다"며 "10일 후속회담은 개성공단의 발전적 정상화를 모색하는 자리가 돼야 한다"고 말했다.

박용진 민주당 대변인은 "너무 많은 시간이 흘러 버려 아쉽고 안타깝지만 이제라도 개성공단과 남북관계 정상화의 첫발을 뗀 것으로 평가하고 환영한다"며 "남북 당국이 상호비방을 자제하고 다양한 대화채널을 복원해 더 큰 진전과 성과를 이뤄 낼 수 있을 것"이라고 기대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