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용카드사가 협력업체에게서 공카드 같은 물품이나 용역을 제공받은 뒤 대금을 현금이 아닌 자사카드로 결제하는 관행에 제동이 걸린다. 그동안 카드사 협력업체들은 납품 카드업체에 원치 않는 가맹점 수수료를 내야 했다.

금융감독원은 지난 4월 8개 전업카드사를 대상으로 물품과 용역대금 지급실태를 표본조사한 결과 최근 신설된 우리카드를 제외한 7곳 모두 협력업체에 자사카드로 결제를 시켜 가맹점수수료를 징수하고 있었다고 4일 밝혔다.

지난해 말 중소가맹점에 우대수수료를 적용하도록 하는 내용의 새로운 가맹점수수료체계가 시행됐지만 일부 업체는 납품단가는 올리지 않고 수수료만 인상하기도 했다. 8개 카드사의 협력업체는 공카드 납품이나 배송업체·전산관리업체·결제대행업체(VAN)·콜센터 등 400여개에 달한다. 협력업체가 100여개에 이르는 카드사도 있다.

금감원은 카드사별로 업종별 상위 5곳을 뽑아 155개 협력업체를 조사했다. 이들 협력업체가 물품이나 용역대금으로 받은 1천74억원 가운데 카드결제는 552억원(51.4%), 현금결제는 522억원(48.6%)이었다. 업체수 기준으로는 155개 표본업체 중 83.2%인 129곳이 카드결제를 했다. 특히 중소업체는 대부분 카드로 결제했다.

가맹점수수료율은 0.1~2.53%로 일부 업체는 일반 가맹점 평균인 2.14%보다 높은 수수료를 부담하고 있었다. 공카드 납품업체와 카드배송업체 등 중소업체가 상대적으로 높은 수수료율을 부담하는 경향이 있는 것으로 분석됐다.

금감원은 “카드사에 비해 상대적으로 협상력이 약한 영세 협력업체들이 대금을 결제받으면서 불이익이 없도록 적극 지도할 예정”이라며 “가맹점수수료 인하 등을 이유로 물품단가를 인하하는 것을 금지하겠다”고 밝혔다. 협력업체에 현금으로 결제하거나 신용카드로 결제할 경우에도 기업구매전용카드를 사용하도록 하겠다는 설명이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